정부·지자체 `CTX거버넌스' 출범 충청권 광역급행철도 추진 가속도
정부·지자체 `CTX거버넌스' 출범 충청권 광역급행철도 추진 가속도
  • 엄경철 기자
  • 승인 2024.02.28 2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충북·대전·세종·기업·기관 등 참여
1차 회의 … 민자적격성 조사 준비상황 점검
정부는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를 광역급행철도 선도사업(가칭 CTX)으로 선정·추진한다고 설명했다. (사진 제공=국토부) /뉴시스
정부는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를 광역급행철도 선도사업(가칭 CTX)으로 선정·추진한다고 설명했다. /사진 제공=국토부

 

정부와 지자체가 충청권 광역급행철도(CTX) 추진을 위한 `CTX 거버넌스'를 출범했다.

국토교통부, 충북도, 대전시, 세종시는 28일 국토교통부 중회의실에서 충청권 광역급행철도(이하 CTX)의 차질 없는 추진을 위한 `CTX 거버넌스'를 출범하고 제1차 회의를 개최했다.

CTX는 대통령 주재로 열린 여섯번째 민생토론회에서 지방권 광역급행철도(x-TX) 선도사업으로 발표됐다. 지난 16일 열린 열두 번째 민생토론회에서도 2028년 착공, 2034년 개통이라는 목표를 밝힌 바 있다.

국토교통부는 목표 일정대로 속도감 있게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노선이 신설되는 충북도, 대전시, 세종시 등 지자체, 최초 제안서를 작성 중인 DL E&C(대표사) 및 삼보기술단(설계사), 민자철도 전문 지원기관인 국가철도공단, 민자철도관리지원센터와 함께 거버넌스를 구성했다.

거버넌스에는 국토교통부 철도국장을 비롯해 각 지자체 담당 국장급이 참석해 실무진 간 활발한 교류를 통해 사업의 완성도를 높일 계획이다.

특히, 지방권에서 비교적 생소한 광역급행철도, 민간투자사업에 대해 상호 이해를 높이고, 사업추진 과정에서 이슈가 발생 시 함께 조기에 해소토록 하는 등 CTX가 순항하는데 큰 역할을 할 예정이다.

이날 열린 제1차 회의에서는 올해 4월 민자적격성 조사에 착수하기 위한 준비상황을 점검하고, KDI 민자적격성 조사를 신속하게 통과하기 위한 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다.

또한, 국가철도공단은 그동안의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민간사업자와 협상, 공사기간 공정·안전관리 등 지원 계획을 설명했다. 민자철도관리지원센터는 수요분석·법률·재무 등 분야 지원과 운영관리를 위한 운영평가 시행에 대해 설명하는 등 CTX 사업 전주기에 걸친 관리·지원 내용을 발표했다.

CTX 거버넌스 출범에 대해 윤진환 국토교통부 철도국장은 “충청권이 1시간대 생활이 가능한 초연결 광역생활권으로 탈바꿈하기 위해서는 최고속도 180km/h로 달리는 충청권 광역급행철도(CTX)가 필수적”이라며 “CTX는 향후 타 지역에서 광역급행철도(x-TX)를 건설·운영하는데 모범사례가 되어 지방권 메가시티 확산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성환 충북도 균형건설국장은 “CTX는 청주 도심을 통과해 청주시민의 교통편의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대전·세종에서 청주공항 접근성이 높아져 청주공항이 내륙 거점공항으로 발전하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엄경철 선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