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장 "이재명 피습사건, 국민 납득하도록 철저 수사"
경찰청장 "이재명 피습사건, 국민 납득하도록 철저 수사"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4.01.08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출석해 보고
당적 공개엔 "마음대로 결정 못 해"

"'남기는 말' 공개 종합적으로 판단"



윤희근 경찰청장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피습 사건에 대해 "여야를 떠나 모든 국민이 납득할 수 있도록 철저히 수사하겠다"고 말했다.



윤 청장은 8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피의자의 신상공개 여부를 심사하기 위해 내일 중 신상공개위원회를 개최할 예정"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또 피의자 김모(67)씨의 당적을 비공개하기로 한 데 대해선 "피의자의 당적은 관련법에 따라 저희가 마음대로 결정할 수 없는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피의자는 정신병력 진료 내역은 없는 것으로 확인되나 프로파일러를 투입해 심리 상태를 분석 중"이라며 "동선 분석, 휴대폰 포렌식, 주변인 조사 등을 통해 범행 동기와 여죄 유무 등 철저히 수사하겠다"고 밝혔다.



경찰은 이번 사건 조사를 위해 부산경찰청에 68명 규모의 수사본부를 구성해 주거지,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하고 김씨를 상대로 7회에 걸친 피의자 조사를 진행했다.



아울러 이번 사건을 계기로 주요 인사 경비 강화를 위한 3단계 대책을 수립해 현재 1단계를 시행 중이다.



1단계는 주요 인사 전담보호부대 구성으로 지난 3일 지정해 특별교육훈련을 실시할 예정이다. 주요 인사가 현장을 방문할 경우 당 측과 협의해 근접 안전대책을 수립하고 위해요소를 사전에 차단하는 것이 골자다.



2단계는 공식 선거운동 기간에만 운용하던 경호 목적의 근접 신변보호팀을 주요 인사 현장 방문 시 최대한 조기 배치, 3단계는 총선 선거 운동 기간 중 근접 신변보호팀 추가 배치 검토다.



이 대표는 지난 2일 부산 가덕도 신공항 부지에서 습격당했는데, 현장에 경찰이 41명 배치됐지만 공격을 막지 못했다는 비판이 불거진 바 있다. 경찰은 당 대표 등 정치인은 경찰청의 정식 경호 대상이 아니란 입장을 밝혔다.



윤 청장은 "현재 경호규칙에 명시되어 있는 경호 관련 사항을 법률로 제정하고 경호 대상에 정당 대표 등을 포함하는 방안도 각계 의견 등을 반영하여 종합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윤 청장은 김씨가 쓴 8쪽짜리 '남기는 말'을 공개하라는 야당의 지적에 "수사 또는 이후의 재판 과정 진행 상태를 보면서 어느 단계에 공개하는 것이 맞는지를 아마 종합적으로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