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일 '가리비 수출확대'에 "일본 계획에 불과…방사능검사 계속"
정부, 일 '가리비 수출확대'에 "일본 계획에 불과…방사능검사 계속"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3.12.26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한국·EU·태국에 가리비 수출확대'에
정부 "모든 수산물, 매건 방사능검사 실시"



정부는 일본 정부가 최근 가리비의 한국 수출 확대 방침을 정한 데 대해 "어디까지나 일본 측의 계획에 불과하다"고 26일 밝혔다.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브리핑에서 일본 방침과 무관하게 일본 수산물 수입규제 조치를 그대로 유지한다고 말했다.



박 차장은 "정부는 후쿠시마 인근 8개 현의 모든 수산물에 대한 수입을 완전 금지하고 있으며, 그 외의 지역에서 가리비를 포함한 모든 수산물에 대해서는 매 수입 시마다 매건 방사능 검사를 실시하고 미량이라도 방사능이 검출되면 추가 핵종증명서를 요구해서 사실상 수입을 금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현재의 일본산 수산물 수입규제하에 그간 지속해온 방사능검사를 한 치의 빈틈없이 계속해 나가겠다는 입장임을 다시 한번 강조드린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일본산 수산물에 대한 수입규제 조치와 원전 오염수 방류의 안전성 여부는 무관하다는 입장을 강조해왔다.



수산물 수입규제는 2011년 원전 사고 당시 누출된 오염물질로 인한 조치기 때문에, 현재 방류가 이뤄지고 있는 오염수가 안전하다고 해도 수입규제 완화로 이어지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앞서 일본 정부는 25일 총리 관저에서 열린 농림수산물·식품 수출 확대 회의에서, 중국의 금수조치로 타격을 입은 가리비의 한국·유럽연합(EU)·태국 등지 수출을 확대하기로 했다.



2025년 가리비 총 수출액 656억엔(약 6000억원)을 목표로, 한국 수출액을 41억엔(약 375억원)으로 끌어올리겠다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