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근 누락' 음성 LH아파트 이주대책 추진
`철근 누락' 음성 LH아파트 이주대책 추진
  • 엄경철 기자
  • 승인 2023.08.02 1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환 지사 현장확인 … 이달중 보강공사도
정부 민간 아파트 전수조사 … 건설업계 비상
김영환 충북지사가 2일 음성군에 있는 철근 누락 아파트를 찾아 현장을 확인하고 있다. /충북도 제공
김영환 충북지사가 2일 음성군에 있는 철근 누락 아파트를 찾아 현장을 확인하고 있다. /충북도 제공

 

충북도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발주한 음성 철근 누락 아파트 입주민 이주대책 수립을 추진한다.

정부가 무량판 구조가 적용된 민간 아파트에 대한 전수 조사 방침을 밝히면서 건설업계에선 제2의 `순살 아파트' 낙인이 찍히는 것은 아닌지 우려가 커지고 있다.

김영환 충북지사는 2일 철근 누락 사실이 드러난 음성군 금석 국민임대아파트를 찾아 현장을 확인했다.

이 아파트는 국토교통부와 LH가 철근 누락 사실을 공개한 전국 15개 아파트 단지 중 하나다. 지난해 12월 입주를 시작해 500가구 중 347가구가 입주했다.

김 지사는 “보강공사 사전 설명회와 이주 대책을 마련해 입주민의 불안감 호소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도와 음성군, LH 관계자들에게 당부했다.

그동안 지하층 슬래브 콘크리트 강도 시험을 진행한 LH는 이달 중 보강공사를 완료할 계획이다.

LH가 발주한 공공 아파트 15개 단지 지하 주차장에서 전단 보강근(철근)이 누락된 사례가 발견되자 건설업계의 긴장감도 높아지고 있다.

정부는 지난달 31일 윤석열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무량판 구조가 적용된 민간 아파트 293개 단지에 대한 전수조사를 할 계획이다. 무량판 구조로 시공 중인 105개 단지와 준공된 188개 단지가 조사 대상이다.

민간 아파트 중에는 철근 누락이 확인된 지하주차장뿐만 아니라 주거동에도 무량판 구조를 적용한 곳이 일부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전국적으로 어느 아파트가 해당되는지는 알려지지 않고 있다.

건설업계는 정부의 민간 아파트 전수 조사 방침이 전해지자, 자체적으로 무량판 구조를 적용한 단지를 파악하는 등 상황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철근 누락' 논란이 불거진 후 무량판 구조가 적용된 단지 등에 대해 자체적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건설업계는 민간 아파트 전수 조사 결과, 철근 누락 사실이 확인될 경우 회사에 대한 신뢰도가 급격히 하락할 수밖에 없는 만큼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한 중견 건설사 관계자는 “철근 누락이 확인된 LH 아파트 시공사 대부분이 중소 건설사”라며 “민간 아파트에 대한 조사가 전반적으로 확대되고, 건설사에 대한 불신이 커질 경우 중소 건설사들의 어려움은 더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철근 누락' 논란에서 특정 아파트 구조가 부각되면서 막연한 공포심이 확산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왔다.

건설업계의 한 관계자는 “무량판 구조라고 무조건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닌데 무량판 구조에 대한 전수 조사가 진행되면서 막연한 공포심이 확산되는 것 아닌지 다소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엄경철 선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