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남북 연락채널 나흘째 무응답…의도적 차단한 듯
北, 남북 연락채널 나흘째 무응답…의도적 차단한 듯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3.04.10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락사무소·군통신선' 모두 불통
추가 도발 징후 가능성도 거론



북한이 10일에도 남북 간 정기 통화에 응답하지 않으면서 남북 간 상시채널 '불통'이 나흘째 이어졌다. 기술적 결함이 아닌 의도적인 차단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오전 9시 연락사무소와 남북 기계실 통신시험선 간 통화가 이뤄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군도 이날 오전 9시 군 통신선을 통해 통화를 시도했지만 북측 응답이 없었다고 알렸다.



남북 간에 유선으로 연결된 통신선은 통일부가 평일 오전 9시 개시통화, 오후 5시 마감통화를 진행하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채널과 국방부가 매일 오전 9시 개시통화, 오후 4시 마감통화를 하는 동·서해 군 통신선이 있다.



앞서 북측은 지난 7일 오전 9시 업무개시 통화와 오후 5시 업무마감 통화에도 응답하지 않은 바 있다. 연락사무소 채널은 주말에는 통화를 진행하지 않는데 주말에도 연락이 이뤄지는 서·동해 군 통신선은 지난 8~9일 통화도 불발됐다.



북한이 응답하지 않은 이유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지만 한미 연합훈련 등에 반발해 대남 적개심을 고취하는 현 정세가 반영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전문가들은 최근 한미 연합군사훈련과 미 전략자산의 한반도 전개, 북한 인권보고서 공개 및 유엔인권이사회의 북한인권결의 채택, 개성공단 내 우리 측 시설의 무단사용 중단 요구 등에 대한 시위성이 짙다고 보고 있다.



북한은 앞서 6일 개성공단 내 통근버스 운영 등 한국 측 자산을 무단 사용한 데 대해 정부가 즉각 중단을 촉구하는 통지문을 보내려 했을 때도 남북 연락채널 전화를 일방적으로 끊어버렸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최근 한미연합훈련에 따른 한반도의 긴장 고조 상황에서 우리 측의 대북인권압박과 개성공단 차량의 불법 운행문제 제기 등에 대한 반발로서 연락통신에 응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된다"고 평가했다.



또 이달 중 정찰위성 발사를 예고해 가운데 강도 높은 도발을 앞두고 긴장을 고조시키기 위한 의도도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홍민 통일연구원 북한연구실장은 "향후 더 강도 높은 대적 행동을 하기 위해 사전에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차원으로 볼 수 있다"며 "당분간 쉽게 통화를 재개하진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군 소식통은 "추가 도발 징후일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관련 동향을 주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