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시민단체 책임공방 예상
충북도-시민단체 책임공방 예상
  • 김현정 기자
  • 승인 2007.07.23 2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려대 "김양희 전 복지여성국장 논문 표절 아니다"
충북도 인사논란의 배경이 됐던 김양희 전 복지여성국장의 논문이 표절이 아니라는 최종 결과가 나와 그동안의 사태에 대한 책임공방이 가열되고 있다.

충북도는 고려대가 의뢰한 김양희 전 복지여성국장의 논문표절 의혹에 대한 심의 결과, '표절이 아니다'라는 학교측의 최종 결과를 지난 20일 받았다고 밝혔다.

이날 공개된 회신에 따르면 "고려대 사범대학 체육학과 교수회의, 대학원 특별위원회 1차, 대학원 특별위원회 2차, 대학원 합동위원회 및 대학원위원회의 심의를 거친 결과 '김양희씨의 박사학위 논문은 표절이 아니다'로 최종결론이 내려졌음을 회신한다"고 적시했다.

회신 내용을 보면 "김양희의 학위논문 중 발견된 일부 텍스트의 인용은 학위논문의 독창성을 훼손할 정도는 아니며, 텍스트 인용이 의도적인 것이 아니라 김영표와 동일한 실험실에서 텍스트를 공유한 결과 본인이 부주의로 텍스트를 인용없이 사용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또 "의혹이 제기된 텍스트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김영표(김 전 국장 논문의 근거가 된 선행연구 논문의 저술자)의 논문과 상당부분 다른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 학위논문으로서의 요건을 충분히 갖추었다고 판단된다"며 "연구대상과 방법에서 실험동물이 다르고 운동부하방식의 차이가 뚜렷해 연구 결과가 일부 유사하더라도 학위논문으로서 독창성과 학문성이 인정된다"고 명시했다.

이에따라 개방형직으로 선출된 김양희 국장이 사퇴하는 등 일련의 사태가 시민사회단체의 과도한 '도정 흔들기'라는 비난을 비켜가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김양희 사태'에 개입한 충북의 시민사회단체는 모두 27개 단체로 '복지여성국장 임명철회 공동대책위원회'를 꾸려 지속적인 사퇴운동을 벌여왔으며, 논문표절 의혹도 시민사회단체에서 촉발시켰다.

이와 함께 도의 초기대응부터 문제가 있었다는 견해도 제기되고 있다. 인사청문회 도입 요구와 '자질시비'로 문제를 삼자 도에서 이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대화창구를 개설하거나 어떠한 방법도 강구하지 않아 이 같은 사태를 키웠다는 지적이다.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는 "고려대 내부에서 이미 표절이라고 판정한 것으로 몇달 전에 분명하게 확인했었다"며 "어떤 이유인지 삼척동자도 다 알만한 표절 사실에 대해 아니다라고 회신을 했으니, 사학 명문으로 불리는 고려대의 양심을 문제삼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양희 전 국장은 "지난 5개월 동안 마음 고생한 것 때문에 또 다시 시민사회단체측에 화살을 돌리고 싶지 않다"며 "법적 대응은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