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군, 모덕사·청양향교 문화재 활용사업 추진
청양군, 모덕사·청양향교 문화재 활용사업 추진
  • 이은춘 기자
  • 승인 2021.05.20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양군이 문화재청 공모 2021년 문화재 활용사업에 선정돼 ‘생생문화재 사업’과 ‘향교·서원 활용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사업대상지는 목면 송암리에 있는 모덕사(충남도 문화재자료 제152호)와 청양읍 교월리에 있는 청양향교(충남도 기념물 제133호).
군이 이 사업을 추진하게 된 배경은 두 문화재의 위상과 역사적 의미에 비해 지역민 접근성과 활용도가 낮기 때문이다.
생생문화재 사업은 위기의 조선과 면암 최익현 선생을 주제로 4가지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4가지 프로그램은 △위기의 조선, 그리고 최익현(모덕사 탐방) △면암 발자취 따라 걷기(최익현 선생 유적지 탐방) △면암 기억하기(추모 제향 봉행 체험) △면암 상상하기(사진 공모전) 등이다. 이 중 면암 발자취 따라 걷기는 지난 8일 실시됐다.
향교·서원 활용사업은 ‘포스트(Post) 향교, 인(In) 향교’를 주제로 △따뜻한 우리 그림 담아내기(민화 그리기) △우리 책 엮어보기(전통 책 만들기) △다도학당! 다반향초를 새기다(다도 체험) △향교 클라쓰(향교 투어, 힐링 콘서트)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 11일 주민과 학생들이 참여한 민화 그리기, 18일 다도학당을 진행했다.
군 관계자는 “이 사업을 계속 추진해 문화재의 가치를 높이고 현대적 의미로 재해석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향후 프로그램 상설화를 통해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까지 도모하겠다”고 밝혔다.
군은 두 사업을 순조롭게 추진하기 위해 사전 예약으로 참가자를 모집하고 있다. 생생문화재 프로그램 일정 문의와 참가 신청은 수행단체인 ‘아키헤리스’(041-833-8205), 향교·서원 사업은 ‘온닮’(041-853-5185)에 문의하면 된다.

/청양 이은춘기자
yflee58@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