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설
사 설
  • 충청타임즈
  • 승인 2007.05.14 0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복도시와 정신 못 차리는 충북
행정중심복합도시 즉 세종시의 법적 지위를 놓고 말들이 많다. 세종시를 산하 기초자치단체로 하려 하는 충남의 전략적 접근이 점차 노골화되면서 우려의 목소리가 더욱 커지고 있는 것. 이 문제를 풀기 위한 그동안의 공청회나 간담회도 되레 지역간 갈등만 부추긴 꼴이 돼 당분간 대책없이 공전될 조짐이다.

특히 걱정되는 것은 충북쪽의 대응이다. 문제가 심각하게 꼬여가고 있는데도 특단의 조치를 내놓치 못하고 있다. 만약 세종시가 기초자치단체로 성격이 규정되면 충북으로선 닭쫓던 개 지붕쳐다보는 격이 된다. 현재의 긴급한 상황은 중앙부처에 근무하는 충북출신 몇몇 고위층들이 지역의 지인들에게 사적으로 분발을 촉구하는 것만 봐도 잘 알 수 있다.

세종시는 처음부터 행정수도 개념으로 계획된 것이다. 그동안 엄청난 곡절을 겪고도 고작 기초자치단체로 변질된다면 충청지역으로선 아무런 의미가 없다. 수도적 개념이 아닌 한낱 기초자치단체에 머문다면 과연 앞으로 국가 기관이 제대로 내려올지도 의문스럽다. 자신들의 앞마당에 건설되는 세종시를 독식하고 싶은 충남의 의지를 백 번 이해하더라도 지금의 세종시 논란은 잘못 돼도 크게 잘못 됐다. 고작 기초자치단체 하나 만들려고 국가적으로 그렇게 엄청난 파란을 겪은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청원군이 세종시의 주변지역 편입을 극구 반대하는 것도 충북의 운신을 근본적으로 어렵게 하고 있다. 세종시라는 파이에는 욕심을 부리면서 이를 먹기 위한 자리제공을 거부한다면 누가 봐도 명분이 없다. 세종시는 국가의 백년대계를 내다보고 설계되는 것이다. 때문에 이에 대한 이해득실도 장기·거국적인 시각에서 따져봐야 한다. 청원군의 편입 예정지가 재산권 행사에 제약을 받는다면 이를 다른 행정행위나 지원 등으로 해소해야지 무조건 안 된다면 충북으로선 세종시의 입김이나 온기를 쐬는데 한계일 수 밖에 없다. 이런 절박한 문제에서조차 충북도가 조정자로서의 소신을 갖지 못하고 눈치를 봐서야 되겠는가. 충북도의 분명한 의지를 촉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