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군, 고령친화모델 지역 선정 총력
영동군, 고령친화모델 지역 선정 총력
  • 충청타임즈
  • 승인 2007.04.25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차심사 통과 30일 최종 확정 예정

허브보건소 등 정책사업 우선 지원

보건복지부가 범정부적 지원을 통해 육성하게 될 '고령친화모델 시범지역' 선정을 앞두고, 2차 심사까지 통과한 후 최종 낙점을 기다리고 있는 영동군이 막바지 총력전에 나서고 있다.

고령친화모델지역 시범사업은 노인들에게 보건·복지·생활·문화 등 통합 서비스와 특화된 맞춤형 일자리를 제공해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주거·교통·요양 인프라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복지부는 고령화율 20% 이상인 초고령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각각 자립형과 지원형 모델을 한 곳씩 선정해 고령화시대에 부합하는 복지정책모델로 육성할 계획이다.

지원형 모델을 신청한 영동군은 충북도 심사를 거쳐 지난 12일 경북 의성군, 충남 부여군, 전북 순창군, 전남 무안군 등 4개 군과 함께 복지부 2차 심사를 통과해 최종 결정을 기다리는 상태다.

시범지역으로 선정되면 허브보건소, 재가노인지원센터, 요양시설 등 복지부 주관사업 뿐 아니라 농림부, 재경부, 건교부, 산림청 등 중앙부처의 관련 정책사업을 우선 지원받게 된다.

영동의 경우 신활력사업, 늘머니과일랜드, 지방산업단지, 농촌마을 종합개발, 전원마을, 농어촌 주거환경 개선, 농촌 정주기반 확충과 개발촉진지구 개발사업 등 에 대한 정부지원이 강화돼 지역발전이 탄력을 받게된다. 군은 충남·전북·경북 3도가 만나는 국토의 중심부라는 지리적 장점과 난계 선생 탄신지에 걸맞는 풍부한 국악인프라, 천혜의 관광자원, 과일의 성지 등을 내세우며 적지임을 주장하고 있다.

일찌감치 고령친화산업클러스터를 전략사업으로 선정, 고령친화 파워브랜드사업, 국악문화타운 조성 등을 추진하고, 영동대와 노인복지협약을 체결한 후 노인병원, 고령친화정보지원센터 등을 추진중인 점도 강조하며 복지부의 선택을 기다리고 있다

복지부는 26일 현지실사단을 영동에 파견, 군의 계획과 사업지역 등을 실사하고 오는 30일 시범지역을 최종 확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