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 자원회수시설 설치 지지”
“서산시 자원회수시설 설치 지지”
  • 김영택 기자
  • 승인 2017.07.04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대추 성명 … 조속 추진 촉구

인접지역 주민 찬성 … 새국면
▲ 양대동자원회수시설설치 찬성 주민들이 4일 서산시청 브리핑룸에서 생활쓰레기처리와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서산시가 추진 중인 자원회수시설을 찬성하는 `양대동자원회수시설유치추진위원회(양대추)'가 발족돼 주변지역 개발을 담보한 자원회수시설을 조속히 설치 할 것으로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새로운 국면이다.

양대동 지역과 상당한 거리를 두고 대부분 아파트 입주민들의 반대 목소리(반대추진위원회)와는 달리 해당 인접지역 주민들로 구성된 찬성위윈회, 찬성의 목소리라는 점에서 관심이 쏠린다.

현 양대동의 서산시 쓰레기매립장과 인접한 지역 주민들로 구성된 양대동자원회수시설설치 찬성 주민들은 4일 서산시청 브리핑 룸에서 생활쓰레기처리와 관련, “현대화시설로 입증된 자원회수시설(소각장) 유치를 통해 양대동에 밀집돼 있는 쓰레기매립장과 하수처리장, 분뇨처리장 등도 함께 현대화시설로 개선을 할 좋은 기회가 되고 주변지역 개발 등 양대동을 혐오지역이라는 오명에서 벗어나길 바라는 마음에서 유치에 나서게 됐다”고 성명서를 냈다.

특히 주민들은 반대하는 사람들을 향해 “서산시의 각종 생활 및 분뇨, 하수처리에 이르기까지 혐오시설을 수십여 년째 안고 사는 주민들의 처지를 생각해 본적이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며 “이를 개선해 달라는 마음으로 자원회수시설 유치를 신청한 명분이 부족한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3가지 조항을 구호로 외쳤다.

시는 △흔들림 없이 추진할 것과 △전국 최고의 시설과 주변 개발을 통해 인근지역 주민과 시민모두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고 △자신들이 현금 보상을 노리고 찬성했다는 일부 주장은 사실이 아니며 이는 갈등 조장과 주민 우롱 처사로서 당장 중단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한완희 위원장은 “보상과 관련, 쓰레기 매립장의 경우 현행법은 환경권과 관련, 반경 2㎣ 이내 및 소각장은 반경 300m이내에 해당이 될 뿐, 양대동은 보상과는 전혀 관계가 없는 지역이다. 지금까지 보상과 관련 한마디 말 도 없었고 시에서도 근거도 없이 보상을 해 줄 리가 있겠느냐”고 반문하기도 했다.

/서산 김영택기자
kyt3769@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