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서 '4·3' 가르치고 교과서 만든 교사 제주방문 '눈길'
미국서 '4·3' 가르치고 교과서 만든 교사 제주방문 '눈길'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7.03.09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현지에서 4·3을 가르치고, 4·3교과서를 만들고 있는 미국 뉴헤이븐 교사협의회 소속 맥스 코멘도(Max Commando), 크리스 브레난(Chris Brennan) 교사가 9일 제주대학교 아라컨벤션홀에서 열린 ‘제주 3·1절 기념 시위 70주년 기념 컨퍼런스’에 참석했다.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이석문)과 세계섬학회, 제주대 세계환경과섬연구소, 제주주민자치연대가 공동주최한 이번 행사에는 제주4·3의 도화선이 됐던 1947년 3·1 시위의 맥락을 진단하고, 4·3문제의 해법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맥스 코멘도, 크리스 브레난 교사는 이날 2부 주제인 '제주 4·3 세계문명 교과과정과 제주4·3 세계평화아카데미'에서 미국에서 진행하는 4·3교육과 4·3교과서 내용 등을 소개했다. 또 발표 이후 도내 교사들과 토론도 진행했다.

맥스 코멘도, 크리스 브레난 교사는 ‘제주섬의 거대한 비극 : 집단학살을 이해하기 위한 연구 사례(The Grand Tragedy of Jeju Island : A Case Study to Understand Genocide)’의 커리큘럼을 통해 미국 현지에서 4·3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4·3이 일어나게 된 원인과 책임 소재, 4·3 이후 공동체가 화해·복원하는 과정 등의 질문을 규명하고 있다. 원활한 수업을 위해 4·3에 대한 교과서도 만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