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나눠먹기 원구성 안돼…국회개혁특위 구성해야"
정의당 "나눠먹기 원구성 안돼…국회개혁특위 구성해야"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6.05.31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당은 31일 20대 국회 원구성 협상과 관련, "매번 이런 식의 나눠먹기, 졸속 원구성이 계속돼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김종대 정의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의원총회 결과에 관해 "국회개혁특위를 구성해서 원구성뿐만 아니라 다양한 국회제도의 개혁 논의를 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상임위 분할 문제와 정수 조정 문제 등은 무원칙하고 각 당의 이해관계에 따라 진행돼서는 안 된다"며 "예를 들어 의원총수 대비 상임위별 평균 배치 가능 위원수가 23명임을 감안할 때 최대 25명, 최소 20명 등이 유지돼야 상임위제도 본래의 운영취지를 살릴 수 있을 것이다. 자칫 국회 밥그릇 늘리기로 상임위 조정 문제가 국민들에게 비춰져서는 안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노회찬 원내대표도 이날 의원총회에서 "여야간의 개원협상은 언제 매듭이 지어질지 모르는 상황"이라며 "이대로 간다면 7월까지도 넘어갈 가능성도 있다고 보이는 대단히 걱정스러운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정미 원내수석부대표는 "170만명이 넘는 유권자가 지지한 정의당 또한 원구성에 있어 정당한 목소리를 내는 것이 당연하다"며 "총선에서 비교섭단체를 지지한 결코 적지 않은 국민들도 고르게 대표할 수 있도록 원구성을 하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협치고 민주주의다. 교섭단체들은 이런 민주적 원구성에 신속히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밖에 정의당은 4대 민생과제 분야에서 15개 민생법안을 발의하기로 했다. 4대 민생과제 분야는 국민안전, 가계비 경감, 경제민주화, 청년안정 등이고 15개 민생법안은 가습기살균제 피해구제법, 국민건강법, 지방교육재정교부금법, 최저임금법, 살찐고양이법(일명 최고임금제법), 청년고용촉진법 등이다.

정의당은 또 "세월호특별법, 테러방지법, 누리과정 예산확보 등 국민들에게 시급한 처리를 약속했던 필수처리 법안은 뒤로 미루지 말고 신속하게 처리할 것을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에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