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대 근절해야 미래가 있다
아동학대 근절해야 미래가 있다
  • 김기원<편집위원·청주대 겸임교수>
  • 승인 2016.03.21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논단
▲ 김기원<편집위원>

금년 들어 벌써 8명의 어린 생명이 희생되었다.

그것도 다른 사람이 아닌 낳아준 부모와 계부 계모의 손에 학대받고 죽임을 당했다.

대소변을 못 가린다며 화장실에 가두고, 온몸에 락스를 뒤집어씌우고 공포에 떨다가 숨지게 한 신원영 군의 계모. 3개월 된 딸을 바닥에 떨어뜨리고 10시간 넘게 방치해 숨지게 한 20대 부부.

13살 난 딸을 5시간이나 때린 뒤 숨지자 이불에 싸서 1년 가까이 내버려 둔 목사 부부.

7살이었던 아들을 무자비하게 때려서 숨지자 시신 일부를 3년 넘게 냉동 보관했던 비정한 부모.

이 밖에도 울산 입양아동 학대 사망사건, 인천 어린이집 아동학대 사망사건 등 수없이 많다.

이처럼 존·비속을 학대하고 살인하는 어처구니없는 사건이 사흘이 멀다 하고 터져 우리 사회가 비탄과 충격에 빠졌다.

국민은 이구동성으로 아동학대 사범들을 법정 최고형으로 단죄하여야 한다고, 아동학대 근절을 위한 근본적인 대책을 강구해야 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자식사랑 유별나고, 콩 한쪽도 나누어 먹던 동방예의지국의 후예들이 이런 끔찍한 짓을 저지르고 있다는 사실이 수치스럽고 개탄스러웠을 것이니 당연지사다.

문제의 심각성은 그런 사회적 병리현상이 날로 깊어지고 있다는 데 있다.

물론 징별의 일시적 효과는 있겠지만 우리 사회에 만연하고 있는 이혼과 재혼 등으로 결손아동들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아동학대가 사적 공간에서 은밀하게 자행되고 있어서 이웃주민들도 잘 알 수 없고, 교육기관이나 단체들도 뾰족한 방도가 없으니 국가와 지자체와 지역사회가 함께 머리를 맞댈 수밖에 없다.

그러기에 앞서 사회가 이 지경이 되도록 방치한 국가와 지자체들의 뼈저린 반성과 아동학대에 대한 무지와 무관심과 이기적인 삶에 대한 국민적 자성이 선행되어야 한다.

아동학대에 대한 누리꾼들의 반응도 이를 입증한다.

‘쓰레기 천국이네’, ‘아동학대 전담조사반을 만들어서 전국을 샅샅이 뒤져야’, ‘휴 인간이 정말 무섭다 무서워’, ‘아동학대 범인이 우리 주변에 있었다니’, ‘아동학대 살해범은 얼굴을 공개해 엄벌에 처하고, 법을 개정해 무기사형으로 엄벌해야’, 등으로 각양각색이다.

요즘 충북사회도 5년 전 친엄마 손에 무참히 살해돼 암매장당한 안승아(당시 4살) 양의 사망 경위가 속속 드러나고 있어 충격에 휩싸였다. 친모가 며칠 전 스스로 목숨을 끊어 사망 경위의 진실을 확인할 방법은 없지만, 암매장한 계부의 진술에 의하면 네 살배기 딸이 대소변을 가리지 못하고 말을 듣지 않는다고 친모가 물 담은 욕조에 머리를 집어넣어 익사시킨 후 시신을 이틀간 베란다에 방치했다고 하니 경악을 금할 수 없다.

아동들은 가정은 물론 국가의 미래를 짊어질 소중한 인적자산이다.

고령사회와 저출산시대에 태어난 아동들은 모두 우리 사회의 보물이며 고마운 존재들이다.

그런 아동들이 학대받고 죽임을 당한다는 것은 우리의 미래가 학대받고 죽임을 당하는 거와 진배없다.

설사 학대받은 아동이 죽임을 면한다 하더라도 그 트라우마 때문에 사회 부적응 자가 될 확률이 높다.

그러므로 지자체와 교육청과 경찰청이 삼위일체가 되어 아동학대에 대한 사회안전망을 더욱 촘촘히 다지고, 인간성 회복을 위한 대국민 교육과 홍보를 끊임없이 해야 한다. 언론과 종교계와 사회단체들의 협조가 있어야 함은 불문가지다.

유아원과 유치원과 초ㆍ중학교 아동들이 이유 없이 결석하거나, 입학시기가 도래했는데도 입학하지 않는 아동들에 대한 정보를 수시로 공유해 아동학대를 미연에 방지하고 조기 구출하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아동학대 없는 건강한 사회, 시대적 숙제이다. 서둘러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