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성녀(成女) 축전
2015 성녀(成女) 축전
  • 심억수 <시인>
  • 승인 2015.10.06 1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生의 한가운데

청주 대성여자상업고등학교에서 실시한 제40회 성녀(成女) 축전 프로그램 지역 명사 초청 특강에 참여하였다.

학생들을 만나기 전에 한복환 교장 선생님으로부터 “본교는 꿈, 도전, 성공, 미래를 준비하는 명품 성녀(成女) 교육의 비전을 실천하기 위해 사랑, 존경, 책임의 세 가지 덕목을 구현하고자 전 교직원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으며 본교가 추구하는 교육적 신념인 가슴 벅찬 비전이 있는 학생, 끊임없이 왜라고 묻는 학생, 세계와 소통할 줄 아는 학생을 기르기 위해 인성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강조하셨다.

또한 “2013년부터 금융·회계 분야 특성화고로 전환됨에 따라 학생들에게 직업에 대한 비전 제시와 더불어 특성화고 학생으로서의 취업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이번 프로그램을 계획하게 됐다며 학생들이 직업인들의 현장감 있는 강의를 통해 다양한 직업 세계의 변화하는 흐름을 이해하고 직장 적응력을 배가시켜 미래에 실무능력 향상의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씀하셨다. 한 교장 선생님의 말씀을 듣고 학생들의 꿈과 미래를 크게 키워주고 있는 선생님들의 열정과 사랑을 알 수 있었다.

이 프로그램을 주관한 강전섭 선생님께서 초청강사 20명의 주제를 사전에 1학년과 2학년 학생들에게 알려 본인이 선택하여 강의를 듣도록 하였다는 취지를 설명하셨다. ‘미래를 꿈꾸자’라는 평범한 주제에 과연 몇 명의 학생이 참여하였는지 떨리는 마음으로 2학년 1반 교실로 들어서는 순간 교실 가득 목련꽃이 가을 햇살에 곱다. 학생들의 얼굴이 대성여자상업고등학교의 교화인 목련꽃처럼 환하다. 미소로 반갑게 맞이해주는 학생들의 인사를 받고 설레는 마음으로 강의를 시작하였다.

학생들의 눈망울이 밤하늘 별빛처럼 반짝인다. 아직 자신의 꿈을 정하지 못하여 왔다는 1학년 학생의 가식 없는 진솔함에 인성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는 교장 선생님의 참교육을 보았다. 미래를 꿈꾸는 것은 자신의 참마음으로 자신의 삶을 설계하는 것입니다. 참마음이란 자신의 위치에서 본래의 직분에 따른 책임이나 의무에 최선을 다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학생입니다. 참마음으로 학생의 본분에 열과 성을 다하다 보면 여러분의 미래가 행복해집니다. 각자 10년 후의 자신의 모습을 상상해 보세요. 지금 여러분은 여러분의 가치를 높이기 위하여 지식과 지혜를 쌓아 가는 것입니다. 이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사람은 바로 자신입니다. 자신의 꿈은 자신만이 이룰 수 있는 것입니다. 자신의 미래는 아무도 대신해 주지 않습니다. 자신이 제일 잘 할 수 있는 자기 주도의 미래를 설계하시기 바랍니다. 지극히 교과서적인 이야기임에도 불구하고 초롱한 눈빛으로 경청하는 학생들의 모습에서 대성여자상업고등학교가 지향하는 교육목표 꿈, 도전, 성공, 미래를 준비하는 명품 성녀(成女)들의 진정성을 보았다.

이제 기성세대의 노파심은 버려야겠다. 대성여자상업고등학교 학생들은 불투명한 자신의 미래를 걱정하는 것이 아니었다. 자신의 삶을 참마음으로 준비하는 성녀(成女)들이었다. 두서없이 들려준 나의 이야기가 성녀(成女)들 각자의 미래에 대한 설계와 각자가 꿈꾸는 삶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담아 시 낭송으로 강의를 마무리하였다. 대성여자상업고등학교 학생들과 함께한 2015 성녀(成女) 축전은 나에게 뜻깊은 시간이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