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300만 중부권 핵심도시 도약 꿈 영근다
인구 300만 중부권 핵심도시 도약 꿈 영근다
  • 하성진 기자
  • 승인 2014.01.01 2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합 청주시 오는 7월 출범
청사·시외버스터미널 입지-비전·발전방향 등 확정

이달까지 본청·기관 기능 재배분·조직설계 마무리

정부 예산 확보·행정정보 통신망 구축 등은 '숙제'

통합 청주시가 오는 7월 출범한다. 세 번의 통합 실패를 딛고 네 번째 시도 끝에 67년 만에 다시 하나의 청주로 합치게 된다. 새로운 역사를 쓰게 될 통합을 앞두고 300만 중부권 핵심도시로 도약할 청주의 미래가 하나둘 기틀을 잡아가고 있다.

충청타임즈가 통합 준비 상황과 앞으로의 과제, 통합시의 위상과 미래 등을 짚어봤다.

◇ 통합 준비 ‘이상무’

통합시법이 지난해 1월 1일 극적으로 국회를 통과한 데 이어 통합시 청사와 4개 구청사 위치, 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 예정지, 시외버스 남부·북부 터미널 입지 등을 확정했고, 조례안 통합 작업도 원활히 추진하고 있다.

이미 통합 명칭과 4개 구 획정과 청사 위치 선정, 통합시 비전과 발전방안 등을 마련했다.

통합 청주시 4개 구(區)의 명칭은 ‘청원’(가 구역), ‘상당’(나 구역), ‘서원’(다 구역), ‘흥덕’(라 구역)이다.

현 청주시청과 상당구청, 흥덕구청을 통합 시청사와 ‘가 구역’, ‘다 구역’의 구청사로 각각 사용할 계획이다.

‘나 구역’과 ‘라 구역’의 임시 구청사는 각각 청원군청과 청주 대농지구 공공용지에 두기로 했다.

통합시는 크게 6개 권역으로 나눠 개발된다.

오송생명과학단지를 중심으로 한 서부지역은 ‘미래첨단 산업 육성 권역’, 서원대와 충북대 청주교대 등이 있는 서남부권은 ‘교육·복지·의료·주거 기능 강화 권역’으로 육성한다.

대청호와 청남대를 중심으로 한 남부지역은 ‘수변보호 관광특화 권역’, 미동산수목원과 옥화자연휴양림 등이 있는 동남부지역은 ‘휴양·힐링·레저산업 육성 권역’으로 특화한다.

초정약수와 정북동 토성이 있는 북부지역은 ‘역사테마 헬스케어·친환경 농업집중 육성 권역’, 원도심은 ‘행정중심·도심재생·역사 복원·상권 활성화 권역’으로 개발한다.

이달까지 통합시 본청과 소속기관 등의 기능 재배분, 시·군 조직 간 균형 있고 합리적인 조직설계를 통한 통합시 조직과 기구 설계를 마무리한다.

다음 달까지 공정하고 투명한 ‘통합시 인사운영 기본계획’을 수립한다.

전산시스템 통합 작업도 속도를 내 이번 달부터 시범운영에 들어가 6월까지 완벽한 시스템을 갖추는 데 주력한다.

공부정리와 공인조각과 안내표지판 정비도 이 기간 마무리하고, 지난해부터 추진한 유사·동일 자치법규 통합 정비 작업과 어느 한쪽의 불이익 배제 원칙에 입각한 조례 제정 작업도 마무리한다.

이러한 절차 진행과 함께 양 시·군 주민을 상대로 통합에 따른 질적·양적 효과 홍보도 강화한다.

이어 6월에는 양 시·군의 예산서를 검토해 세출예산 집행계획을 수립하고 6월 말 결산 후 재편성 작업을 진행한다.

재산승계, 청사확보와 재배치, 행정장비 재배치 작업도 이때 이뤄진다.

이들 절차를 모두 마무리하면 시민화합과 통합시의 위상에 걸맞은 개청식과 경축행사를 개최해 대내외에 축제 속의 통합 청주시 출범을 알린다.

◇ 남은 과제는

통합시 출범이 장밋빛 전망만 가득한 것은 아니다.

과제는 정부 예산 확보, 통합청주시 행정정보통신망 구축, 임시 흥덕구청사 설립 예산 확보·집행 등이다.

사실상 ‘끼워 넣기’ 방법으로 가까스로 새해 예산안에 배정한 통합시 관련 국비는 행정정보시스템 통합비용 115억원과 임시청사(흥덕구청) 건립비 69억원, 통합시 청사 건립 타당성조사 용역비 3억원 등이다.

행정·주민등록정보 시스템 등 일원화해야 할 행정전산 시스템은 480여종에 달하며 230억원이 필요한 것으로 추산된다.

그러나 행정정보시스템 통합비용 50억원이 국비로 배정됐다. 애초 기대했던 규모의 3분의 1 수준이다.

특히 설계·공사에 돌입해야 할 임시 흥덕구청사 건립도 해야 하지만 사실상 반영되지 않았다.

통합시 임시청사 건립비용 69억원과 통합시청 건립 타당성 조사 용역비 3억원은 내년도 정부예산안에 반영되지 않아 순수하게 지방비로 충당해야 할 처지가 됐다.

양 시·군에서 임시청사 건립비를 확보하면 이를 본청·의회 정비와 흥덕·상당구청 건립에 사용할 예정이었다.

국비 지원 불발로 양 시·군에서는 지난해 추가경정예산 때 확보한 54억원을 갖고 흥덕구 임시청사 건립에 사용할 방침이다.

새해 예산안이 처리됐지만, 통합시 출범비용을 ‘원형’ 그대로 유지하지는 못한 셈이다.

청주테크노폴리스 기업 유치도 해결해야 할 과제 중 하나다.

청주테크노폴리스(152만 7575㎡) 조성 사업은 부동산경기 침체 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다가 천신만고 끝에 3100억원의 프로젝트파이낸싱 대출이 확정된 덕에 현재 보상절차가 진행 중이다.

앞으로 산업용지에 입주할 첨단 업종의 기업을 유치해야 하는 커다란 숙제가 남아있다. 하지만 수도권 규제완화 정책으로 기업의 지방이전 수요가 위축되는 점이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이 밖에도 4차순환도로 건설, 수도권 전철 청주 도심 운행, 100만평 시민공원 조성, 초정 세종문화치유 특구 조성, 친환경유기농클러스터 조성, 스포츠 헬스 융·복합 클러스터 조성, 고인쇄문화 육성, 청주공항 배후단지 조성 등이 산더미처럼 쌓여있다.

◇ 통합청주시는

통합시의 면적은 940.3㎢로 서울의 1.6배, 인구는 83만5000여 명으로 전국 기초 자치단체 중 7위, 재정규모는 1조8000억원 대로 인구 50만 이상 대도시 중 4위다.

머지않은 장래에 인구 100만, 예산 2조원대 규모의 그린광역권 핵심도시로 위상을 갖추게 된다.

한국은행 충북본부 발표를 보면 경제성장기반은 7위에서 1위로, 실물경제는 10위에서 3위, 경제력 면에서는 10위에서 4위로 모든 경제력 지수가 급상승한 것으로 보인다.

청주시의 역점사업인 청주테크노폴리스는 오창 과학산업단지, 오송 첨단의료 복합단지와 함께 지역 경제를 떠받치는 삼각 벨트를 구축함으로써 IT·BT·NT 등 대한민국 첨단산업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보인다.

단순한 수치적 확대뿐만 아니라 통합의 시너지 효과도 매우 크다.

대전광역시(150만명), 세종특별자치시(목표인구 50만명), 통합 청주시(목표인구 110만명)로 이어지는 신수도권의 핵심 메트로폴리탄이자 300만 그린광역권의 핵심축으로 기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충북에서 면적을 제외한 각종 인구와 경제력 지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해 충북 발전 동력의 중심축이자 원동력으로 자리매김하게 한다.

청주시는 출범을 앞두고 2014년을 ‘100만 통합시민 행복 시대’의 원년으로 선언했다.

삶의 질과 공간의 질이 높은 더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든다는 목표로 △모두가 잘사는 경제도시 △희망이 넘쳐나는 복지도시 △미래를 여는 교육·문화도시 △늘 맑고 쾌적한 청정도시 △안전하고 균형 잡힌 상생 도시 △300만 그린광역권 핵심도시 건설 기반 마련 등 2014년 시정 방향도 설정했다.

2014년까지 4만 개 일자리 창출, 고용률 58%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저소득층과 노인·여성·청년 등 맞춤형 일자리를 계속 늘리고 사회적기업과 마을기업 육성사업 등 일자리 인프라 구축 사업을 추진한다.

복지 분야에 전체 예산의 35%인 4437억원을 들여 서민층이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복지 사각지대가 없는 사회안전망을 구축하고 시민 누구나 행복을 누릴 수 있는 보편적 복지정책도 추진한다.

청주 역사의 상징 청주읍성을 관아공원으로 확대 조성하고 시민참여형 융·복합 예술 공간으로 탄생할 청주시립미술관 건립, 시민 건강을 위한 근대 5종 훈련장 건립, 흥덕지구 축구공원 조성 등 문화·체육 인프라도 구축한다.

전국 최초 거버넌스 체계로 추진하는 생명수 1004만 그루 심기 운동을 통해 2020년까지 매년 100만 그루를 심어 도심 속 힐링 공간도 만든다.

3차 우회도로 건설 사업에 264억원을 투자해 조기 건설을 추진하고, 청주·청원 주민의 숙원사업인 청주역∼옥산 간 도로 확장 공사와 월오∼가덕 간 도로 개설사업 등 통합시의 중추적 대동맥 역할을 할 주요 교통망도 확충한다.

통합 청주시 조직기구 설계, 자치법규 통합 정비, 행정정보시스템 통합 등 통합제반 절차와 임시청사와 통합시 청사 건립 등도 차질 없이 추진해 통합시가 300만 그린광역권 핵심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도 구축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