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산단 폭발사고 '철렁'
청주산단 폭발사고 '철렁'
  • 송근섭 기자
  • 승인 2013.06.06 2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뇌물수수 청주시 공무원 1계급 강등 뒤에도 주요직책
청주산업단지내 모 업체에서 5일 폭발사고가 발생해 한때 초긴장.

이날 오후 5시 55분쯤 ‘펑’하는 소리와 함께 폭발사고가 나 작업을 하던 직원 1명이 가벼운 찰과상을 입고 병원에서 치료를 받은 뒤 퇴원. 그러나 공장 인근에 사는 주민들이 폭발 소리에 놀라 긴급 대피하는 소동이 빚어졌다고.

이에 대해 공장 관계자는 “우려할만큼 큰 사고가 아니어서 다행”이라며 안도.













"6억여원 혼자 수수했겠나?"… 괴소문 확산

6급 시설엔 승진 1순위 꼽히기도 250→350억 제시액 변경도 의문

지역 일각 '윗선 개입설' 주장도

옛 청주 연초제조창 부지 매입 사업의 비리가 드러나면서 지역사회에 온갖 괴소문이 퍼지고 있다.

경찰청 지능범죄수사과는 지난 5일 청주시청 이종준 주무관을 뇌물수수 혐의로 긴급체포, 이 주무관이 청주시청 기업지원과장으로 재직하던 2010년 연초제조창 부지 매매협상 과정에서 6억6000만원의 금품을 수수했다고 밝혔다.

5급 사무관으로 청주시청 주요 실무를 맡아오던 이 주무관은 지난 2011년 국무총리실 암행감찰반에 직원간 금전 차용, 성희롱 등 정황이 포착돼 지난해 1계급 강등 처분을 받았다.

그러나 불과 6개월만에 예전 뇌물수수 비리가 드러나면서 사법 처벌을 피할 수 없게 됐다.

이번 사건이 불거지면서 지역에서는 또다른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과연 6억원에 달하는 뇌물을 이 주무관 혼자 수수했겠느냐는 내용이 대표적이다. 그러면서 이같은 의혹을 뒷받침한다는 나름의 근거도 제시하고 있다.

이 주무관이 1계급 강등 처분을 받고도 시청 내의 한직이 아닌 청주시상권활성화관리재단이라는 주요 사업 기관으로 파견됐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청주시상권활성화관리재단은 청주시가 100% 출연해 설립한 상권관리기구다. 재단은 5년간 국비 100억원을 지원받아 고객지원센터 건립, 공연무대 설치, 전광판 설치, 전통시장 활성화 프로그램 개발 등 사업을 벌인다.

이 주무관은 이 곳으로 파견되면서 오히려 청주시 주요 사업의 중책을 맡게 됐다는 것이 일각에서 주장하는 ‘윗선 개입설’의 근거다. 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아직 설에 불과하다.

또다른 주장은 이 주무관이 평소 시청 고위공직자들과 ‘긍정적 스킨십’이 잦았다는 내용이다.

실제 이 주무관은 시청 경제과장으로 재직하던 지난해 초 4급 서기관 승진 후보 1순위로 알려져 있었다. 불과 몇 개월 뒤 직원 성희롱 등 비위가 드러났지만 당시만 해도 근무평정도 1순위였다.

뇌물수수, 성희롱, 직원간 금전 차용 등 온갖 비위를 감추고 시청에서 승승장구 해 온 것이다.

이같은 배경 때문에 일각에서는 이 주무관이 ‘윗선’과의 교감을 가져 왔고 그 결과 5급 사무관 시절 승진 1순위, 1계급 강등된 뒤에도 청주시 주요 사업 부서로 자리를 옮길 수 있었을 것이라는 추측을 하고 있다.

옛 연초제조창 부지 매입 과정에서 청주시가 손해를 감수하고 법원 조정신청을 받아들인 이유에 대해서도 추측이 난무하다.

일각에선 당시 청주시와 KT&G가 부지 매입가격을 놓고 갈등을 벌였던 점에 주목하고 있다.

청주시는 부동산 감정가 250억원을, KT&G는 400억원을 제시해 협상이 결렬되기도 했다. 무려 150억원의 차이가 좁혀지지 않았고, 자연스레 ‘연결고리’의 필요성이 커졌다.

그러던 중 청주시는 갑작스레 입장을 바꿔 KT&G를 설득, 계약금 10억원을 지급한 뒤 2012년부터 2015년까지 85억원씩 분할 납부조건으로 부지 매각 협상을 마쳤다. 모두 350억원에 부지를 매입한 것으로 당초 제시한 것보다 100억원을 더 지불했다. 이 때문에 결국 감사원이 지난해 1월 ‘예산 낭비를 초래했다’며 기관주의 조치를 내리기도 했다. 

당시 KT&G가 청주시를 상대로 낸 ‘소유권 이전등기 등의 소송’에서 패색이 짙어 손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선택이었다는 것이 표면적 이유지만, 이번 사태를 계기로 당시 협상 과정의 의문점도 재차 대두되고 있다.

이처럼 갖가지 의혹이 쏟아지면서 이번 사건의 논란은 청주시청 전체로 번져나갈 조짐이다.

청주시 관계자는 “아직까지는 경찰의 수사 결과를 지켜보고 있다”며 “다른 공직자가 개입했을 가능성에 대해선 별도로 확인하지 못했고, 연초제조창 부지 매입 과정에 대해선 재검토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