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청주공항 인프라 확충 총력
충북도, 청주공항 인프라 확충 총력
  • 천영준 기자
  • 승인 2013.01.27 2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李지사·대책위 비공개 만남…활성화 방안 논의
새정부 민영화 재추진 대비 대기업 참여 유도

충북도가 활주로 연장 등 청주국제공항 인프라 확충에 전 행정력을 집중키로 했다. 향후 공항 민영화와 활성화를 위한 포석으로 보인다.

한국공항공사가 밝힌대로 공항 민영화를 새 정부가 재추진할 경우 대기업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서다. 공항 시설 확충으로 청주공항의 경쟁력을 높인다는 전략도 깔려 있다.

도에 따르면 이시종 지사는 지난 25일 청주공항활성화대책위원회 위원들을 비공개로 만나 민영화가 무산된 원인과 청주공항 활성화를 위한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 지사는 이 자리에서 무엇보다 청주공항 활주로 연장 사업의 추진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사업은 F급 대형항공기의 이착륙을 위해 현재 2744m인 활주로 길이를 3200m로 늘리는 것이다. 도는 청주공항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활주로 사업이 가장 중요하다고 분석하고 있다.

문제는 이 사업의 경제성이 낮다는 평가가 나온다는 점이다. 비용대비 편익률(B/C)은 적어도 0.8 이상은 돼야 한다. 하지만 예비타당성 조사를 수행 중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은 0.47로 보고 있다.

이에 이 지사와 위원회 위원들은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청주공항 경쟁력 강화를 공약화한 만큼 세부사업에 활주로 연장 사업이 포함되도록 하기로 했다.

이밖에 청주공항 북측 진입도로 개설, 오송~청주공항 도로 개설,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등의 사업도 조기 추진되도록 힘을 모으기로 했다.

도가 민영화 무산 후 인프라 확충에 더욱 속도를 내는 것은 청주공항 민영화 추진 여부를 예측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한국공항공사가 민영화를 재추진한다는 입장이지만 새 정부가 출범하면 민영화가 원점에서 재검토될 수도 있다.

또 민영화가 재추진돼도 업체 선정까지 오랜 기간이 소요된다. 실제 민영화가 결정된 후 업체 선정까지 1년이 넘는 시간이 걸렸다.

이런 상황에서 공항 시설을 확충해 민영화에 대기업 참여를 유도한다는 것이다. 이번 사태와 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기 위해서다. 공항 활성화를 위한 사업들이 조속히 추진되면 자연스레 대기업들의 눈이 청주공항으로 쏠린다는 계산이다.

이 지사와 활성화대책위 위원들도 이날 회의에서 삼성과 현대, LG 등 국내 굴지의 기업들이 참여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청주공항 인프라 확충이 급선무라는데 한목소리를 낸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민영화 재추진 여부를 떠나 청주공항 활성화를 위한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기로 방향을 잡았다. 이에 따라 도의 전략대로 공항 활주로 연장 사업,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등의 사업이 조기 추진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도 관계자는 “공항 민영화의 재추진 여부는 앞으로 출범할 새 정부가 결정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도가 현재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공항 활성화를 위한 시설 확충에 총력을 기울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인프라 확충은 대기업이 민영화에 참여할 수 있는 계기가 되는 동시에 공항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