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총리실→국무조정실 명칭변경
국무총리실→국무조정실 명칭변경
  • 충청타임즈
  • 승인 2013.01.27 2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靑 경호실장 '장관급' 승격… 3실 체제 조정
국무조정실 총리 비서실장 신설 3차관제로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25일 서울 삼청동 금융연수원에서 국무총리실을 국무조정실로 명칭을 변경하고 청와대 경호실장의 지위를 장관으로 승격하는 것을 골자로 한 총리실 및 대통령실 추가 조직개편안을 발표했다. 대통령실은 이에따라 대통령비서실과 국가안보실, 경호실 3실 체제로 조정되게 됐다.

인수위는 우선 현재의 국무총리실에 대해 명칭을 ‘국무조정실’로 변경하고 차관급의 총리 비서실장을 신설하면서 2차장 체제도 그대로 유지, 3차관 체제로 바꾸기로 했다. 현재는 국무차장과 사무차장 등 두명의 차관급이 총리의 업무를 보좌하고 있는데 이번 개편에 따라 총리 밑에 세명의 차관급 인사를 두게 됐다.

유민봉 국정기획조정분과 간사는 “현재는 사무차장이 일반행정업무와 함께 총리실 비서 업무까지 함께 수행하고 있다”며 “새 총리의 비서 업무만 독립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총리실의 명칭변경 이유에 대해서는 “청와대 비서실의 기능이 그 안(총리실)에 있지 않냐”며 “비서실을 독립시킨 상황에서는 국무총리실의 기능이 국무조정에 있기 때문에 명칭을 변경한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인수위는 청와대 대통령실을 비서실로 개편함에 따라 현재의 경호처장을 장관급의 ‘경호실장’으로 격상시키고 비서실로부터 분리키로 했다.

이에 따라 박근혜 정부의 청와대는 2실(비서실·국가안보실)9수석에서 ‘3실9수석’으로 당초 개편안과 조직구성을 달리하게 됐다.

유 간사는 경호실 승격과 관련해 “경호처의 업무 과중에 대한 요구사항을 당선인께서 수용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현재 정원에서 큰 규모의 인원증가는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