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초 착공엔 동의 … 투자비율엔 대립각
내년초 착공엔 동의 … 투자비율엔 대립각
  • 천영준 기자
  • 승인 2012.12.06 2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도·산단공, 오송 제2산단 샅바싸움
도 "협약대로" vs 산단공 "일정부분 수용을"

미분양 부지 매입 놓고도 평행선 논의 계속

충북도와 한국산업단지공단이 ‘오송 제2생명과학단지’ 조성 사업을 놓고 막바지 힘겨루기를 하고 있다. 양 기관이 이견을 보이는 사안에 대해 빠른 시일안에 합의키로 한 만큼 최대한 이득을 얻기 위해서다. 도에 따르면 오송 2산단 사업의 공동 사업시행자인 산단공은 지난달 29일 투자계획 심사 회의를 열어 개발사업 투자액 등을 논의했으나 결론을 내지 못했다. 도에 추가 사안을 요구했고 협상이 진행 중이다.

산단공의 요구는 지난 5월과 비슷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산단공은 기반시설비의 국비 확보, 미분양 부지 매입, 생명과학대학원 부지의 용도 변경, 투자비율을 낮추기 위한 특수목적법인(SPC) 설립 등을 요구했다.

이 중 기반시설비의 국비 확보와 생명과학대학원 부지의 용도 변경 등은 어느 정도 합의가 끝난 상태다. 산단의 진입도로는 사업비 983억원이 투입돼 건설이 추진 중이고, 용수시설·폐수종말처리장 등의 기반시설도 국비를 확보했다.

도와 산단공이 대립하는 것은 ‘투자비율’과 ‘미분양 부지 매입’이다. 투자비율의 경우 산단공은 70대 30(충북개발공사)을 65대 35로 낮춰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럴 경우 충북개발공사는 400~500억원 정도를 추가로 부담해야 한다.

또 산단 조성 후 1년 반(18개월)이 지나도 부지가 미분양되면 도가 모두 매입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대부분 산단 조성 후 분양 기간을 3년 정도 두는 것과 비교하면 무리한 요구란 지적이다.

현재 도는 조만간 협상을 마무리 지은 뒤 이달 안에 토지 보상에 들어가고 내년초 착공할 계획이다. 산단공도 이에 동의하고 있는 상태다.

문제는 양측이 이견을 보이는 사안에 대한 해결이다. 도는 2010년 10월 도와 충북개발공사, 산단공이 체결한 협약대로 사업을 추진하라는 입장이다. 반면 산단공은 일정 부분 도가 수용해 줄 것을 원하고 있다.

이처럼 양 기관이 팽팽히 맞서는 가운데 산단공이 오송 2단지 개발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는 만큼 도가 사업 추진을 위해 한발 물러설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김광중 바이오밸리추진단장은 실시계획까지 고시한 마당에 재조정한다는 건 있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도 “공단이 양보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합리적인 요구를 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투자비율을 개발공사가 5% 정도는 더 떠안을 수 있다는 자세로 풀이된다. 양 기관이 막바지 협상에 돌입한 가운데 도와 산단공이 어떤 합의를 이끌어낼지 주목된다.

한편 도는 당초 계획대로 지난달 30일 도보에 ‘개발계획 변경 및 실시계획’을 고시했다. 산업단지 면적은 333만㎡에서 328만㎡로 줄이고, 사업종료시점은 2015년에서 2016년으로 1년 연장했다.

실시계획 등 행정절차는 이행됐지만 공단이 조건부 사업승인이란 카드를 꺼냈기 때문에 토지보상과 같은 실질적인 사업추진절차는 진행할 수 없었다.

도는 청원군 오송읍 봉산·정중리 일대를 산업단지로 만든 뒤 이곳에 BT·IT 등 첨단업종 기업체와 연구시설을 유치하는 사업을 2007년부터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