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없는 대선…' 네거티브 난타전
'정책 없는 대선…' 네거티브 난타전
  • 천영준 기자
  • 승인 2012.12.02 2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별성 없는 정책… 지난 정부 실패 논쟁만 급급
안철수 사퇴 등 관심도 떨어져… 부동층 늘 듯

18대 대선 열기가 역대 선거만 못하다. ‘대형 이슈’의 부재로 분위기가 가라앉은 모양새다. 여야는 유권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상대 후보에 대한 네거티브, 흠집내기 등에 치중하는 모습이다.

대선 초반이 이렇게 흐르자 여야는 안철수 전 후보의 행보에 주목하고 있다. 그의 행보가 향후 대선 판도를 뒤흔들만한 잠재력을 갖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이를 두고 정치권에선 자성의 목소리가 높다. 미래 비전이 담긴 공약을 제시하는 등 정책 대결을 통해 유권자들을 사로잡아야 한다는 지적이다.

◇ 여야 과거로 회귀…참여정부 실패 vs 이명박 정부 실패

선거전의 흐름을 보면 여야는 과거에 사로잡힌 듯하다. 미래를 말하기보단 ‘참여정부 실패 vs 이명박 정부 실패’로 맞서고 있다.

지난 17대 대선과 비교하면 대조적이다. 당시 여야는 747공약, 한반도 대운하, 대륙철도처럼 초대형 공약들을 두고 격한 논쟁을 벌였다.

정치 전문가들은 이런 현상이 벌어지는 것에 대해 차별성 없는 정책을 꼽고 있다. 실제 유력 두 후보의 공약을 보면 경제민주화와 복지, 정치 쇄신 등을 내세우고 있다. 모두 큰 틀에서 보면 경계가 모호하다는 평가다.

◇ 이번 대선에는 초대형 ‘바람’이 없나

대선 때마다 불던 바람도 잠잠하다. 1997년 15대 대선을 흔들어놨던 총풍(銃風), 2002년 대선을 뜨겁게 달궜던 노풍(노무현 바람)과 같은 바람이 불지 않고 있다. 이번 대선의 핵으로 등장했던 ‘새정치’도 좀처럼 거세지지 못하고 있다. 안철수 현상으로 대변되는 새정치는 그의 사퇴 후 잦아들고 있다.

오히려 안 전 후보의 사퇴로 정치 쇄신뿐 아니라 대선에 대한 관심 자체가 낮아졌다는 분석이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10% 가량이던 부동층이 최근 15~20%로 늘어났다. 이는 대선에 대한 관심도가 떨어졌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 때문에 여야는 안 전 후보의 움직임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안 전 후보가 여전히 부동층을 움직일 수 있는 힘이 있다는 판단에서다. 또 대선 결과가 1~2%p 차이의 박빙이 될 것이란 예상이 나오면서다.

◇ 정책 대결이 아닌 네거티브전 과열 우려

일부 전문가들은 네거티브 선거전을 우려하고 있다. 지금 시점에서 대형 정책을 내놓기는 사실상 어렵기 때문이다. 게다가 네거티브 공방도 현재 진행되고 있는 것은 소형 소재로 일관하고 있다.

2002년 대선에서는 한나라당 이회창 후보의 아들 수연씨에 대한 병역비리 의혹 폭로, 지난 대선에서는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를 둘러싼 BBK 사건 및 김경준 기획 입국설 등 대형 소재를 둘러싸고 여야가 공방을 벌였다.

하지만 지금은 수준 낮은 공방에 그치고 있다. 문 후보에 대해서는 ‘고가 의자 및 점퍼’, ‘명품 안경태’, 박 후보를 둘러싼 ‘여성비하 로고송’, ‘박지만씨 소유 건물의 룸살롱 영업’ 논란 등이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여야 모두 대형 이슈를 발굴하기 힘들고, 공약도 비슷비슷해 차별화가 쉽지 않다. 이제 남은 것이 네거티브뿐인데 그것조차도 치졸한 공방으로 보인다”면서 “이런 양상으로 흘러가면 국민들이 대선에 관심을 갖기가 힘들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경제가 좋지 않아 투표율이 저조할 것으로 예상됐는데 이대로라면 부동층의 상당수가 투표장에 가지 않을 것”이라며 “투표율은 2002년 대선 때보다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