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준위핵폐기물 처리장 서천은 안돼"
"고준위핵폐기물 처리장 서천은 안돼"
  • 오종진 기자
  • 승인 2012.11.08 1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민 결사반대 성명
"후보지 검토 철회하라"

주민 의견수렴 없어

관련부처 사과도 촉구

서천군(군수 나소열)이 고준위핵폐기물 처리장 후보지로 조사 검토된 것과 관련, 정부 및 관련부처에 즉각적인 철회를 촉구했다.

군은 지난 8일 회의실에서 나소열 군수, 관내 민간단체, 비인면 주민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고준위핵폐기물 처리장의 부지선정을 염두 해두고 지역주민의 의견 수렴 없이 연구를 수행, 후보지로 선정한 것에 대해 6만 서천군민의 결사반대 의지를 표명했다.

지난달 8일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 소속 김상희 의원의 핵연료 처분시설 후보지로 서천군 등 4곳이 조사 검토된 것과 관련, 군은 발표 이틀 뒤인 10일 교과부에 질의, 15일 회신내용에 따르면 “심지층 처분 조건으로 화강암이 화산암·편마암 보다 우선 고려되고 있고 이들 지역을 심지층 처분장 후보지로 우선 검토할 이유가 없다”라는 답변을 받았다.

그러나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변성암(편마암)과 화산암(현무암)도 방사성폐기물 처분장의 연구모암으로서 검토대상 암석이 될 수 있다고 기초조사를 실시, 암석의 특징을 기술하고 향후 처분장 부지로 타당성 검토를 위한 연구를 수행할 필요가 있다”고 제시했다.

이는 향후 “화강암 이외의 편마암과 화산암에 대해서도 처분장 부지 및 연구대상 부지로 검토될 것”으로 충분이 예측 가능하며 “핵폐기물 중간저장고 건설 논의 시 우선 활용될 가능성”이 아주 높다고 판단, 군은 앞으로 적극적인 대응에 나설 계획이다.

이동훈 비인면번영회장은 “지역주민 의사 없이 특정지역을 일방적으로 선정, 연구를 실행한 관련부처의 공식적인 사과와 해명을 촉구”했으며, “고준위핵폐기물 중간저장고 건설을 위한 조사 자료로 활용하지 않겠다는 공식적인 발표”와 “교과부의 질의답변과 달리 연구보고서에 후보부지로 제안한 것에 대한 해명”을 요구했다.

또 “농어업 군으로서 ‘생태도시’를 지향하는 우리군의 정서와 전혀 맞지 않는 핵폐기장 후보지의 즉각적인 철회”와 “처분장 입지선정 정책 추진을 즉각 중단하고 국민적 합의를 위한 사회적 공론화를 선행”, “핵발전소 확대 정책을 전면 중단하고 안전한 신재생에너지 개발 정책으로 전환”할 것을 촉구했다.

한편, 군은 이달 중 정부 및 관계부처에 성명서를 전달할 예정이며 성명서 요구사항에 대한 관련부서 답변에 따라 후속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