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정책 정립위해 기관 역할 강화해야"
"문화정책 정립위해 기관 역할 강화해야"
  • 연지민 기자
  • 승인 2012.03.22 2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문화예술포럼 '2012 문화예술 동향·정책 과제' 세미나
충북도의 문화정책을 정립하기 위해선 충북문화재단과 문화예술교육센터의 역할과 기능이 강화돼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충북문화예술포럼(대표 이재희)이 22일 충북개발연구원 세미나실에서 개최한 '2012문화예술 동향과 충청북도의 정책 과제' 세미나에서 김양식 박사는 "문화예술계의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문화예술관련 기관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김양식 박사는 "문화정책 수요가 확대되면서 문화체육관광부는 2012년 문화예술계 흐름을 가족단위에 초점을 두고 정책을 펼치고 있다"며 "고령사회로 진입하며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는 노인인구와 다문화가정에 대한 사회통합적 문화정책, 주5일제 수업에 따른 청소년 문화정책 등이 충북의 문화정책 과제로 반영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 "다문화가정의 증가에 따른 문화정책으로 이주민 분포도 기초 조사와 학교 및 관의 네트워크 조성, 전문인력과 전담기구 가동으로 지속성과 수요층을 위한 맞춤형 가족문화정책이 필요하다"며 "하지만 충북의 다문화정책은 문화소외계층 또는 저소득층으로 분류돼 특화된 사업 추진이 미진한 상태로 사업 내용도 한글교실, 문화탐방 등의 초보적 단계에 머물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문화예술계의 활성화를 위해 충북메세나협의회 재정비와 기업의 메세나 참여방식 확대, 새로운 지원처 발굴도 필요하다"며 "크라우딩 펀드, 소액 기부자를 위한 객석기부, 프로보노형기부 등 후원자 발굴에 적극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또 시니어 어르신의 증가에 맞춰 "신 노인상 확립과 시니어 문화예술 예산지원과 노인 자립형 문화예술사업 모색으로 일자리 창출, 시니어를 위한 전용 공간 지원 및 발표의 장 제공도 고민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김 박사는 " 충북도와 관련 기관에서는 문화예술계의 동향을 파악하고 정확한 정책과제를 설정해야 한다"면서 "다문화가정과 시니어인구의 증가, 주5일제 수업 등 문화예술계층 확대 움직임은 서로 깊은 연관을 맺고 있는 만큼 충북문화재단과 문화예술교육센터의 역할과 기능을 강화해 지속적인 문화예술정책을 펼쳐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