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 그 격동… 충북 4·19혁명 재조명
아, 그 격동… 충북 4·19혁명 재조명
  • 연지민 기자
  • 승인 2012.01.26 2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청홍씨 '…충북의 4·19학생혁명' 발간
언론보도 내용·학교별 움직임 기록 등 담아

"당시 농고 학생들이 농기구 창고문을 부수고 삽과 괭이, 선호미를 들고 내덕동 철로로 나갔어요. 돌멩이를 주머니에 담고 부패정권 물러가라 외치며 도청을 향해 돌진했는데, 이 사건이 바로 민주주의의 초석이 된 4·19학생의거였어요."

'아! 그 격동, 충북의 4·19학생혁명'을 발간한 박청홍씨는 당시의 긴박했던 현장을 영상을 보듯 들려준다.

향토사학자로, 또한 문인으로 활동하고 있는 박씨는 50여년 전, 움틀대는 격동의 역사 현장에서 민주주의를 외쳤던 장본인이다.

"학생들을 중심으로 전국에 들불처럼 일었던 이 외침은 역사의 물길을 돌려놓았다"며 "이 책은 그중에서도 4월 혁명의 5대 진원지인 청주에서의 기록이자 현장 그 자체이다"고 설명했다.

당시 청주농고 재학생이던 저자는 그날의 생생한 기억을 자료와 사진 그리고 삽화로 담았다.

그리고 신문과 잡지, 방송에서 보도한 내용 등 4·19혁명과 관련된 여러 기록물을 모아 엮었다

본문은 8부로 구성해 저자와 4·19혁명을 시작으로 충북 도내에 세워진 관련 비석과 비문을 정리했다.

또 4·19혁명이 일어나기까지의 배경과 청주에서 벌어진 학생혁명을 청주공고와 청주상고, 청주고, 청주여고, 청주농고, 충주고, 제천농고, 청주대, 충북대 등 각 학교별로 기록해 학생들의 움직임을 사실적으로 보여준다.

이외에도 4월 혁명 충북인사 재판기록과 11명의 희생자들을 기록해 혁명의 의의를 재조명했다.

박씨는 "한 시대의 역사를 몸으로 부딪치며 충북인의 기상과 함성의 목소리를 낸 것이 사월혁명이다"며 "충북의 기개에 자유, 민주, 정의의 깃발을 담아 살아있는 역사를 담고자 했다"고 출간 소회를 밝혔다.

저서로는 수상집 '삼락을 찾아서'와 향토기행집 '청주를 찾아서', '청주, 청주, 청주', 시집으로 '청산아 녹수야' 등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