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제약업계 한미FTA 공동대응
충북도·제약업계 한미FTA 공동대응
  • 천영준 기자
  • 승인 2011.12.06 2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에 연구개발 지원·FDA 승인 지원대책 등 요구
한미 FTA 체결로 제약업계의 타격이 예상되는 가운데 이를 극복하기 위해 충북도와 제약업계가 힘을 모았다.

간담회를 통해 도출된 연구개발 지원과 미국 FDA 승인관련 지원대책 등을 정부에 강력히 요구키로 했다.

도는 6일 서덕모 정무부지사와 제약업계 관계자, 대학교수, 제약분야 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FTA 대응방안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한미 FTA에 따른 제약업계의 애로사항을 듣고 대응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간담회에서 제약업계 관계자들은 한미 FTA 발효와 정부의 약가인하 정책이 동시에 추진돼 '이중고'를 겪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미 FTA와 약가인하 정책이 신규투자 기피와 연구개발비 축소로 이어져 제약업체의 경쟁력 약화가 우려된다고 전망했다.

이에 따라 정부와 지자체는 연구개발비와 임상시험비용 등을 집중 지원해야 한다는 것이다. 미국시장 진출을 위한 FDA 승인관련 지원 대책도 시급하다는 주장이다.

특히 약가인하 비율 축소와 단계적 시행이 필요하다고 제약업체 관계자들은 입을 모았다

참석한 전문가들은 바이오 및 천연물 신약 등이 글로벌 경쟁력 확보에 유리한 만큼 이 분야에 특화해 투자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도는 이날 제약업계가 제시한 애로 및 건의 사항을 정부에 전달하고, 지자체 차원의 대응 방안을 마련해 적극 추진키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