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 손맛' 전통장으로 맛·건강 한번에
'어머니 손맛' 전통장으로 맛·건강 한번에
  • 남경훈 기자
  • 승인 2011.10.06 1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1 충북전통장류 축제(10월13일~16일)
농협충북유통 광장서 지역 24개 업체 참가

전시·판매 소비자 유혹… 체험·요리경연도

건강으로 하나되는 서민전통식품 나눔장터인 '2011 충북전통장류 축제'가 열린다.

오는 13일부터 16일까지 4일 동안 청주시 방서동 농협충북유통 광장에서 개최되는 이번 장류축제는 도내 전통장류의 우수성을 알리고 안정적인 판매망을 구축하기 위해 처음으로 마련된다.

장류축제는 충북도와 충북농협이 주최하고 도내 시·군과 농협, 장류생산업체, 여성단체 등이 대거 참가해 전통적인 서민 건강 먹거리를 통한 도민 화합의 장으로도 손색이 없을 것으로 기대된다.

주 행사장인 농협충북유통 2000㎡의 광장에는 전시판매장 14동과 시식장 4동, 체험장 4동 등 각종 시설물이 들어서 도심 소비자들을 맞게 된다.

이번 장류축제에는 고추장, 된장, 간장, 절임류 등을 생산하고 있는 충북지역 24개 업체가 참가해 다양한 제품을 저렴하게 판매한다.

지역별 참여업체들은 △청주시=청주시니어클럽 온정식품(대표 조명희), 버들식품(대표 김의종) △충주시=항아골(대표 김명숙) △제천시=신월식품(대표 유순자), 학들영농조합법인(대표 방해신) △청원군=두향(대표 김종희), 두리두리영농법인(대표 박해순) △보은군=현대식품(대표 이동진), (주)제이제이정준(대표 황준식) △옥천군=옻샘식품(대표 정태영) △영동군=황토방청국장(대표 남경자), 용화영농조합법인 산마루(대표 조순희) △진천군=(주)콩세상(대표 김옥주), 만디식품(대표 권영주) △괴산군=새재골식품(대표 박명희), 하늘사랑(대표 김금자) △음성군=김송정된장(대표 김송정), 춘우발효원(대표 강순희) △단양군=장익는마을(대표 장학이), 충북버섯연구소(대표 조순호), 소세골농장(대표 김환기) 등이다.

또 장류 생산업체를 직접 방문해 현지체험활동을 하고 우수제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기회도 주어진다.

이번 행사에는 G마켓 소비자와 대도시 주부 등 120여명이 참가하며 충주의 천등산메주와 괴산의 하늘사랑, 음성의 선돌농원에서 직접 장 만들기 현지 체험활동을 펼친다.

이와 함께 농협충북유통광장에서는 이주여성과 어린이, 행사장 방문 고객들이 직접 참여해 '나만의 메주만들기'와 '고추장만들기'가 열리는 등 체험활동도 다양하게 준비돼 있다.

여기에 다문화 가정 이주여성을 대상으로 생활음식과 아이들 간식만들기 행사인 전통요리경연대회 및 해외장류 체험행사도 열린다.

이 밖에 신나는 도자기 체험과 맷돌 절구통 이용 두부만들기, 공비즈 공예, 장류 페이스페인팅, 장류 사진전 등도 마련돼 재미를 더하게 된다.

또 오는 15일에는 오후 3시부터 7080가수 초청 작은 음악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한편 충북도와 충북농협은 장류축제와 함께 오는 13일부터 17일까지 5일 동안 청주체육관 광장에서 농특산품한마당 행사도 개최해 수확의 계절을 맞아 우리 지역 농산물을 풍성하게 맞볼 수 있는 기회도 마련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