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공직비리 '고삐 죈다'
천안시, 공직비리 '고삐 죈다'
  • 이재경 기자
  • 승인 2011.07.25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로 구현 선언… 기강 확립 종합대책 수립
내부 고발 창구 개설 적발땐 사법기관 의뢰

천안시가 최근 연이은 산하 공무원들의 부정부패 범죄 연루와 관련 이의 근절을 위해 '공직 비리 제로(0) 구현'을 선언했다.

시는 25일 "공직비리 근절을 위해 공직 기강 확립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오늘부터 시행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시가 이날 밝힌 대책을 보면 자체 감사 역량 강화, 관행적 불법 비리 발본 색원, 엄격한 신상 필벌 적용, 건전한 공직분위기 조성 등 크게 4가지다.

시는 먼저 자체 감사 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다. 과거 온정주의로 직원간 봐주기식 감사로 되레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부정부패를 키웠다는 지적에 따라 감사 인력을 보강하고 감사 담당 공무원에게 인사시 희망 보직 부여 등 인센티브를 줄 계획이다.

특히 산하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부조리 내부 고발 창구를 개설,운영하기로 했다. 내부 고발자에 대해서는 철저한 신분 보장과 함께 조례에 따른 보상금 지급 등 인센티브를 줄 계획이다.

또 감사팀장과 인사팀장 등 특정 보직을 직위 공모제를 통해 선발하고 직원들의 부정부패가 발견되면 조사 단계서부터 사법기관에 의뢰해 내 식구 감싸기식 감사가 이뤄지지 않도록 할 계획이다.

이 밖에 시민들이 공무원에 대한 공직비리를 감시할 수 있도록 '시민 명예 감사관제'를 운영하고 인허가 부서에 대한 예찰 기능을 강화하도록 했다.

감사관실 관계자는 "잇딴 공직 비리로 천안시의 명예가 실추돼 시민들에게 면목이 없다"면서 "시 산하 전 공직자들이 석고대죄의 마음으로 반드시 비리 제로 도시 구현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