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짖는 선생이 그립다
꾸짖는 선생이 그립다
  • 김금란 <교육문화부차장>
  • 승인 2011.06.30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수첩
김금란 <교육문화부차장>

교권이 무너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나온다.

학생의 잘못을 지적하다 되레 맞는 교사가 있는가 하면, 학부모에게서 폭행과 폭언을 당하는 교사 이야기가 자주 들려온다. 심지어는 “세상이 거꾸로 가는 것 아니냐”는 말까지 나온다.

요즘 가장 무서운 존재는, 부모도, 직장 상사도 아닌 ‘10대’라고 한다. 오죽하면 “길을 가다 만나는 10대는 쳐다보지도 말고 무조건 피해서 가라”고 할까.

며칠 전 아는 박사님을 만났다. 그 박사님 왈 “스승다운 스승이 없고 제자다운 제자가 없다”고 한탄했다. 그 박사님의 이런 생각은, 교사인 친구가 털어놓은 교단의 현실 때문이다.

교사인 그의 친구는, 학생들이 떠들어도 “떠들지 마라.”라고 꾸짖을 수 없다고 했다. 꾸짖음과 동시에 “찍을까요?”라며 핸드폰을 꺼내는 학생들의 행동을 보며 드는 생각이 오만가지겠지만 결국 “떠들지 말고 차라리 엎드려 자라.”라는 말을 할 수밖에 없는 게 교사인 자신의 모습이라고. 그 박사님은 친구의 이런 말에 “네가 교사냐. 차라리 교사 그만둬라.”라며 호통을 친 경험을 들려줬다.

최근 전국 학교운영위원장 총연합회 초대회장으로 선출된 이정우 충북도학교운영위원회 협의회장도 인터뷰 과정에서 교육계를 걱정하는 목소리를 냈다. 이 회장은 꾸짖는 교사가 없고, 꾸짖는 부모가 없는 게 교육계의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꾸짖고 싶은데 참는 교사, 꾸짖고 싶은데 기죽을까 봐 참는 부모. 이런 환경에서 학생들은 무엇이 잘못인지 인식조차 하지 못한다. 제자의 잘못을 눈감아 주는 교사가 참된 교사는 아닐 것이다. 자식의 잘못을 눈감아 주는 교사에게 “왜 꾸짖지 않나요?”라며 반문해 주는 모습이 그리운 이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