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내륙선철도 건설 정쟁 우려
중부내륙선철도 건설 정쟁 우려
  • 이경호 기자
  • 승인 2011.02.21 2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주시 "복선화 추진 지역 여론 분열"
한나라 "국가사업… 단선철도 공감 못해"

노선 선정 과정에서 정치적 이유로 갈등을 빚었던 중부내륙선철도 건설이 단선 조기 건설 주장과 복선화 재검토 필요성을 놓고 또다시 정치적 갈등을 빚을 것으로 우려된다.

정부는 총사업비 1조9248억원을 투입해 2005년부터 오는 2021년까지 서울과 이천, 충주(이천~충주 2016년), 문경을 잇는 94.3km 구간의 중부내륙선철도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은 2005년 6월 철도건설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이 시행된 이후 2007년 2월 충주시의 노선 변경 요청으로 2009년 3월 충주통과 노선이 최종 결정될 때까지 2년여의 사업추진 지체가 있었다.

당시 충주지역에 노선변경 갈등이 빚어진 것은 이시종 현 충북도지사가 충주시장 재임당시 음성 감곡과 충주 앙성면과 금가면, 충주역으로 철도노선을 결정한 데 대해 후임 충주시장에 취임한 한나라당 한창희 전 시장이 충주시 주덕읍과 이류면에 들어서는 충주기업도시 건설에 따른 시너지 창출을 이유로 감곡과 충주기업도시로 이어지는 철도노선 변경을 지시하면서 불거졌다.

당시 한 전 시장은 철도노선 변경으로 수십km의 공사구간 단축과 수천억원의 공사비용 절감, 교량 등 설치 억제에 따른 환경피해 절감과 자연환경 보존 등을 이유로 내세웠고 당시 국토해양부도 한 전 시장의 제안에 타당성이 있다고 수용해 중부내륙철도 노선이 변경됐다.

이후 충주시장에 취임한 한나라당 김호복 전 시장과 함께 당시 이시종 국회의원이 충주 지역사회의 여론을 바꿔 다시 중부내륙선철도 노선 변경을 시도해 정부 계획을 수정하는데 성공했으며 이 과정에서 노선 선정에만 무려 2년 이상의 시간낭비를 불러왔다.

그러나 문제는 이처럼 진통을 겪으며 추진돼 온 중부내륙선철도가 이제는 본격적인 사업추진을 앞두고 단선 철도로 조기 착공하느냐와 장기 발전을 위해 복선 철도로 건설하느냐를 놓고 정치적 이해관계가 엇갈릴 조짐을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정부는 2009년 5월 이천~충주~문경 간 철도건설 기본계획을 고시한 뒤 2010년 12월 이천~충주 철도건설 실시설계를 공고했지만 올해 들어 지난 2월 국토해양부가 철도시설공단에 기술제안서 심의 중단을 요청하고 설계용역 집행계획 및 업체선정을 위한 변경용역 입찰공고 등 복선화 재검토 필요성을 제기하고 나선 것이다.

이 같은 내용을 근거로 모 언론이 예비 타당성 조사에 6개월, 설계에 1년 6개월 정도가 소요되는 것을 감안할 때 내년 하반기 착공 불투명해졌다는 보도를 하면서 본격적인 갈등구조가 유발되게 된 것이다.

충주시는 이와 관련, 정부의 갑작스러운 철도 복선화 제기로 공사지연이 될 경우 내년 하반기 착공이 불투명하기 때문에 많은 시민들이 2016년 사업완료가 되지 않을 경우 실망감과 당혹감이 커지고 지역여론이 분열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또 지난 2년여 논쟁 끝에 노선 결정 및 기본계획이 고시된 뒤 사업이 추진되는 상황에서 복선화 문제로 사업추진이 지연되는 것은 지역사회 침체를 가속화하는 것으로 이제라도 하루빨리 수도권 전철과 연결되길 간절히 염원하고 있다는 것.

우건도 충주시장은 이와 관련, "정부의 중부내륙선철도 복선화 추진에는 동감하나 이미 노선변경 문제로 사업이 지연됐고 충주시민들의 철도에 대한 각별한 정서를 감안해 실시설계를 당초 계획대로 추진해 내년 하반기 착공이 요구되며 타당성검토 등 복선화 추진절차는 착공절차와 병행 추진해 조기 완공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 윤진식 국회의원 측은 "오랫동안 낙후된 충주 등 중부내륙권 발전을 위해 중부내륙선철도 건설의 시급성은 공감하지만 단선 철도 건설을 서둘러야 할 필요성에는 공감하지 못한다"며 "수조원의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국가사업인 만큼 장기적인 지역발전 측면에서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