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의 땅 실현 조건
생명의 땅 실현 조건
  • 충청타임즈
  • 승인 2011.01.11 2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의 주장
남경훈 편집부국장

신묘년 새해를 맞아 민선 5기 충북호는 '생명과 태양의 땅'을 캐치프레이즈로 내걸었다. 충북도는 '오송 바이오밸리'의 생명산업과 증평·음성·진천 등 '솔라밸리'의 태양광 산업을 거점으로 '생명과 태양의 땅' 충북을 만든다는 야심찬 계획이다.

이 중 '솔라밸리'는 도내 중부권 국도 36호선을 따라 7개 시·군(청주·청원·증평·진천·괴산·음성·충주)에 걸쳐 국내 태양광 셀·모듈 생산의 60% 정도를 점유하고 있는 국내 굴지의 대기업 등 60여 개 관련 기업들이 입주함에 따라 이미 가시적인 효과가 나오고 있다. 이런 측면에서 솔라밸리 실현가능성이 한층 높다고 할 수 있다.

솔라는 전기전자와 IT 등 그동안 제조분야의 기술력을 토대로 접근이 용이했던 데 비해 바이오는 연구개발이 오래걸리는 신사업분야라는 업종상 다른 점이 있다. 따라서 생명의 땅 즉 바이오밸리 조성은 그만큼 공을 드리고 앞으로 노력을 많이 해야할 분야라는 점이다.

특히 사업초기 방향설정이 중요하다. 오송이 첨단의료산업단지로 지정되면서 첫 단추를 제대로 꿰어야 할 시기이기 때문이다. 우선 바이오분야 전문성 제고가 시급하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충북호를 이끌고 있는 이시종 지사의 싱크탱크 역할을 할 특별보좌역들을 임명할 필요가 있다.

충북개발연구원 등 기존 연구진들도 중요하나 바이오분야만큼은 그동안 수행했던 개발분야와 차원이 다르다는 점에서 도지사와 의사소통이 가능한 인물들이어야 한다. 물론 충북에서 이런 전문가 집단을 구성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그러나 충북대 약대 등 지역내 몇몇 대학에는 수준높은 교수들이 포진해 있어 이들을 적극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또 바이오밸리의 선도적 역할을 하게 될 오송첨단의료복합단지 재단을 제대로 구성해야한다.

재단을 운영하게 될 이사장의 역할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오송단지가 시동을 걸고 있는 시기에 밑그림은 모두 재단을 중심으로 이뤄지게 된다. 일단 재단이 출범했지만 이사장 임명을 놓고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에 한때 신경전도 빚어지는 등 갈등양상을 보였다. 따라서 이번에 공모를 통해 임명하게 될 이사장만큼은 어차피 늦어진 임명인 만큼 신중해야 한다.

재단 산하 신약개발지원센터와 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 실험동물센터, 임상시험신약생산센터 등 4개 센터장의 임명도 이사장 이상으로 중요하다. 재단을 실무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일꾼들이기 때문이다. 일부 센터장 후보는 소속된 해당기관에서조차 인정받지 못하는 인물이라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고, 낙하산 임명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어 좀 더 고민을 해야 한다.

보건복지부와 지식경제부 등 몇 개의 중앙부처와 충북도가 지분을 나누어 갖는 구조인 재단은 사공이 많을 수밖에 없다.

이는 충북이라는 제한된 입장에서 지역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인사들이 실무진에 많이 기용되지 못할 수도 있다는 뜻이다. 지역과 국가미래를 위해 일할 수 있는 인물을 선발해야 한다.

다음으로 할 일은 오송을 전국적으로, 세계적으로 이름을 떨칠 수 있는 방법을 구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글로벌 1호 신약 기업을 시급히 유치해야만 한다. 이는 바이오분야의 선점을 의미하는 것이다.

삼성 등 굴지의 기업들이 바이오를 신수종(新樹種)사업으로 정해 놓고 있다. 이들 기업이 어디에 입지하느냐는 중요하다. 그런 조건 중 필수적인 것이 기술력이다. 바로 이런 난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신약 개발을 성공할 수 있는 기업 유치다. 이시종 도지사는 올해 사자휘호로 오송탱천(五松撑天)을 내걸 정도로 바이오분야에 지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바이오밸리를 통한 생명의 땅이 되기 위해서는 앞서 지적한 선결조건들이 담보돼야만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