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석면안전관리위 설치 촉구
충북도 석면안전관리위 설치 촉구
  • 연지민 기자
  • 승인 2010.07.29 0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주환경聯, 위해성 검증 없이 불안감만 증폭
식수 오염여부 조사-광산·채석장 폐쇄도 요구

충북지역 4대강 사업 현장의 석면 함유 석재 사용 논란과 관련, 충주충북환경운동연대가 충북도에 '석면안전관리위원회' 설치를 요구하고 나섰다.

충주충북환경운동연대는 28일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4대강사업장에 석면이 함유된 석재를 사용했다는 일부 환경단체의 폭로로 주민불안이 가중되고, 제천시 수산면에서 생산·판매된 인삼 등이 반품되는 사태로 이어지고 있다"며 이 같이 요구했다.

"석면섭취에 의한 위해성이 국내외적으로 밝혀진 만큼 행정기관과 시민사회, 전문가, 언론 등 사회각계의 적극적인 협력이 긴요하다"고도 했다.

이어 충북도에 전문가와 환경단체의 참여를 의무화 한 '석면안전관리위원회' 설치 석면광산 및 채석장을 업주와 협의해 폐쇄 제천 수산면과 충주 앙성면 석면광산 주변지역 식수 위해성 조사 폭로한 환경단체는 석면이 함유된 토양에서 자란 농작물과 가축의 오염여부에 대한 입장 표명 정부와 지자체는 석면피해지역에 대한 보상과 치료, 주거공간의 건강성 확보 등 총제적 대안 마련 등을 요구했다.

정부와 충북도, 제천시, 충주시는 지난해 석면파동 후 각종 조사자료와 검진자료 공개 수자원공사와 정부, 지자체는 충주호와 충북 북부지역의 식수가 석면오염으로부터 안전한 지 공동조사 실시 등도 요구했다.

충주충북환경연대는 또 "일부 환경단체는 석면함유 석재에 의해 수도권 상수원이 오염될 수 있다고 주장하려면 석면과 물의 양, 결합시간 등을 제시해야 한다"며 "최소한의 검증 근거도 제시하지 않고 국민의 불안감을 증폭시키는 것이 성숙한 시민운동인지 생각해 봐야 한다"고 충고했다.

"석면흡입에 의한 심각성을 제기해 국민건강을 지키려는 활동에 대해 누가 돌을 던지겠냐"면서도 "흡입과 관련한 오염에 국제적 논쟁이 있고, 농작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자체가 희박 또는 전무하다는 사실도 명백히 공표했어야 했다"고는 지적도 했다.

그러면서 "수산에서 생산된 인삼과 마늘이 반품돼 주민 생존권이 위협받기 시작했고, '한방청정도시 제천'의 이미지가 실추됐다"며 "일부 환경단체는 석면오염 문제를 좀 더 입체적으로 풀어가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