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단체 "이주여성 체계적 지원책 마련하라"
여성단체 "이주여성 체계적 지원책 마련하라"
  • 연지민 기자
  • 승인 2010.07.27 2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도청서 기자회견… 정부 국제결혼 중개업체 건전화 유도 촉구
(사)충북이주여성인권센터 등 지역 여성단체와 이주여성들이 정부의 이주여성에 대한 체계적 지원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27일 오전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또 한명의 베트남 여성이 한국 땅에서 비명 속에 삶을 마감하는 안타까운 사건이 발생했다"며 "한국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참을 수 없는 분노와 안타까움, 부끄러움과 책임감을 느낀다"고 했다.

또 "법무부는 이주여성의 입국부터 거주에 관한 정보를 다문화가족지원센터나 주민센터 등에 제공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입국 초기부터 가족에게 무시나 차별을 받으며 고통받는 여성이 더 이상 없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국제결혼 중개업체는 결혼 중개 대상인 두 사람 모두에게 상대방에 대한 병력, 범죄경력, 직업, 나이, 재산의 정도 등을 제공할 의무가 있으나, 현장에서는 이런 사항이 거의 지켜지지 않고 있다"며 "정부는 이윤에만 목적이 있는 대부분의 중개업체들이 건전한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자발성을 유도할 수 있는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고도 요구했다.

이어 "정부나 지역사회가 국제결혼을 원하는 당사자들이나 그 가족들에게 사전 교육과 상담을 제공하는 폭넓은 제도를 마련함은 물론, 한국민들에게도 다문화 이해교육을 실시해 인권존중의식을 갖도록 해야 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