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원군의회 '진퇴양난'
청원군의회 '진퇴양난'
  • 손근선 기자
  • 승인 2010.02.10 2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합추위-사랑포럼 찬·반단체 동시 압박
청주·청원 행정구역 통합과 관련해 극명한 입장차를 보이고 있는 두 단체가 10일 청주·청원통합의 열쇠를 쥐고 있는 청원군의회를 동시에 압박하고 나섰다.

통합 찬성측인 청원·청주통합추진위원회는 이날 오후 성명을 내고 "통합을 가로막고 있는 청원군 기득권자들은 각성하라"고 촉구했다.

추진위는 "청원군 주민 여론이 70%가량 넘어 통합분위기가 익어가고 있는데 통합을 반대하는 청원사람포럼이 주민투표 및 진정성 등을 운운하며 의원들을 압박하고 있다"며 "한마디로 진정성이 전혀 없는 통합무산의 주장"이라고 강조했다. 추진위는 이어 "청주·청원 통합은 그간 양 지역 주민들의 노력과 정부의 정책적 호응으로 발전해 왔다"며 "그러나 오는 19일 군의회 통합찬반 의결을 앞두고 있는데 몇몇 기득권자들에 의해 무산 위기에 처해 있다"고 주장했다.

추진위는 특히 "기득권자들이 방해하고, 무산될 경우 지역의 모든 역량을 결집해 심판할 것"이며 "지역 역사에 영원히 오명을 남길 만한 작업을 전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추진위는 다음주 중으로 청원군민 및 청주시민 합동으로 '통합촉구 궐기대회'를 준비하고 있다.

통합에 반대하는 청원사랑포럼도 이날 오전 성명을 내고 통합을 종용하는 정부와 충북도를 '양두구육(羊頭狗肉) 행위'라고 비난한 뒤 "군의회는 15만 군민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통합 찬반 결정을 의원 10여명이 결정하는 우를 범하지 말아야 한다"고 요구했다.

포럼은 "자율통합의 취지와 주민결정권을 존중해 청원군의 운명을 가를 중차대한 결정은 반드시 주민 손으로 해야 한다"며 주민투표를 통해 통합 여부를 결론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한편 군의원 12명은 오는 19일 임시회를 열어 청주시와의 행정구역 통합에 관한 찬반 의견을 결정한 뒤 행정안전부에 제출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