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단체장들의 속내는
자치단체장들의 속내는
  • 남인우 기자
  • 승인 2008.10.16 2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수첩
자치단체장들이 행정체제개편 추진을 놓고 찬성과 반대로 갈라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단체장들은 행정의 효율성, 국론 분열 등 다양한 논리로 찬반을 주장하고 있지만 그들의 입장이 행정체제 개편에 따른 해당 자치단체의 운명과 무관치 않다는 시각이 있다.

한나라당과 민주당이 합의한 안은 광역단체를 폐지하고 기초단체들을 묶어 70여개의 소규모 광역시를 만들자는 것.

이 안이 추진된다면 광역단체장들은 실직자가 된다. 광역단체장들이 새로 탄생하는 소규모 광역시 시장 선거에 나설 수도 있지만 그들의 자존심이 허락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결국 실업자 신세로 전락하든가 국회의원 선거 등을 통해 이직을 시도해야 한다.

이 때문일까 정우택 충북지사 등 시·도지사들은 하나같이 행정체제 개편에 강력 반대하고 있다.

광역단체장들이 의기투합해 한목소리를 내는 데 반해 기초단체장들은 찬성과 반대로 패가 나뉘고 있지만 기초단체장들 입장 역시 자치단체 운명과 깊은 연관이 있다는 분석이다.

도내 기초단체장 가운데 대표적인 반대파는 김재욱 청원군수다.

청원군은 행정체제 개편이 추진될 경우 청주시로 흡수 통합될 가능성이 크다. 반대를 외치고 있는 유명호 군수의 증평군 역시 시군통합이 되면 어느 한쪽으로 흡수될 게 유력하다.

비교적 인구가 많은 시단위 지역들은 통합과정에서 군단위 지역보다는 주도권을 잡을 확률이 높다.

그래서인지 남상우 청주시장과 김호복 충주시장, 엄태영 제천시장은 찬성론자에 가깝다.

단체장들은 억울하다고 할 수 있지만 적지 않은 사람들이 색안경을 쓰고 단체장들을 바라보는 슬픈 현실은 유권자들에게 신뢰를 얻지 못한 단체장들이 자초한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