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 대재앙 VS 물류혁명 '팽팽'
국토 대재앙 VS 물류혁명 '팽팽'
  • 김현정 기자
  • 승인 2007.11.15 2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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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 대선공약 검증 1차 토론회, 이명박 후보 '경부운하' 찬·반 격돌
'천문학적 예산을 잡아먹는 환경파괴 주범으로 전락할 것인가. 국토균형발전과 물류혁신을 가져다 줄 초유의 대형 프로젝트가 될 것인가.'

이명박 후보가 대선 공약으로 내세운 경부운하에 대한 찬·반 양론이 격돌했다.

14일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와 충청타임즈가 공동기획한 대선공약 검증 1차 토론회가 '경부운하, 국토 대재앙인가 물류혁명인가'라는 주제로 청주 YWCA에서 열려 경부운하 건설로 인한 환경파괴와 물류혁신 실현여부에 대한 집중 토론이 벌어졌다.

토론회 찬성측 패널에는 정동양 한국교원대학교 기술교육과 교수와 심규철 한나라당 충북도당 위원장이, 반대측 패널에는 박창근 관동대학교 토목공학과 교수, 염형철 환경운동연합 국토생태본부 처장이 참여했다.

이날 경부운하 건설을 찬성하는 패널측은 한반도 대운하 건설에 따른 합리적인 수자원관리와 하천환경 복원, 물류혁신, 수변문화 창출, 낙후지역 주거환경 개선 등으로 많은 일자리가 창출되며 국민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동양 교수는 "독일 마인 도나우(Main-Donau)운하 개통당시 연간 300∼400만톤의 화물이 이 운하를 통과할 것이라고 예측하였으나, 현재는 건설 당시 추정치의 2배로 증가하여 주운사업과 주변지역의 경제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며 "환경문제에 있어서도 예측했던 것보다 매우 양호한 수변생태계가 발달하였으며, 지역의 관광사업 또한 지역에 따라 10배가 증가되기도 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반대측에서는 경부운하 사업은 2500∼5000톤급 선박운행을 위해 6∼9m의 수로를 만들어야 하며, 이를 위해 한강과 낙동강 553km를 굴착, 콘크리트 인공수로를 건설해야 하기 때문에 이로 인한 최악의 생태계 교란과 지하수위의 혼란을 야기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 국내 화물량이 14억톤, 컨테이너 화물량은 2.7톤이지만 이명박 후보가 주장한 경부운하 분담 화물량 1039만톤은 겨우 전체화물의 1%에 불과해 결코 물류혁명이 될 수 없다고 꼬집었다.

박창근 교수는 "경부운하는 환경훼손비용이 1조863억원에 달한다"며 "파괴된 환경복구에는 10∼100배의 비용이 소요돼 결국 경부운하 계획은 적어도 10조원 이상의 환경복구비용이 누락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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