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상황 안좋아… 생산 줄여라"
반도체 상황 안좋아… 생산 줄여라"
  • 충청타임즈
  • 승인 2007.09.19 2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갑 하이닉스 사장, 후발업체에 경고
"우리는 생산량 조절할 생각 없다. 공급과잉으로 인한 반도체 가격급락을 막으려면 후발업체들이 생산계획을 조정해라."

김종갑 하이닉스반도체 사장이 "후발업체들의 전략수정에 따라 내년 시황이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실상 대만 등 후발 반도체 업체들이 생산량을 조절하라는 경고다.

김 사장은 18일 코엑스에서 열린 한국반도체 디스플레이대전 개막식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하반기 반도체 시황이 좋지 않지만, 장기적으로 생각해 봐야 한다"며 "삼성과 하이닉스는 앞서 가고 있기 때문에 견디면 더 좋은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수요는 어느 정도 예측 가능한데 문제는 공급"이라며 "지난 3년간 호황을 누렸던 업체들이 지금 투자에 나서고 있는데 산이 높으면 골도 깊은 법"이라고 말했다.

그는 "메모리 반도체 업계가 향후 36개의 300mm 웨이퍼 팹 증설을 계획하고 있다"며 "반도체 시황이 계속 이렇게 좋지 못하면 (증설계획의) 조정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하이닉스 고위 관계자는 "삼성이나 하이닉스는 생산계획을 조절할 생각이 전혀 없다"며 "김 사장의 발언은 사실상 후발업체들이 삼성이나 하이닉스를 따라 오려고 하다보면 결국 피해를 보게 될 것이라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삼성이나 하이닉스에 비해 기술력이 뒤지는 후발업체들이 과도한 투자를 할 경우 공급과잉으로 가격하락이 불가피하고, 이 경우에 삼성과 하이닉스는 견딜 수 있지만 후발업체들은 상당한 타격을 입을 것이라는 의미다.

이 관계자는 또한 "D램시장의 경우 마이크론과 키몬다의 점유율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상황에서 대만업체들은 이 자리를 차지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는 것 같다"고 말하며 "하지만 대만업체들의 생각처럼 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삼성이나 하이닉스는 더 이상 시장점유율을 내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