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금리 오르자 대출금리 `껑충' 예금금리 `찔끔'
기준금리 오르자 대출금리 `껑충' 예금금리 `찔끔'
  • 엄경철 기자
  • 승인 2021.09.06 1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중은행 인상분 반영 속도차 … 잇속 챙기기 비판 목소리
첨부용. 위 사진은 본 기사와 관련없음. /사진=뉴시스
첨부용. 위 사진은 본 기사와 관련없음. /사진=뉴시스

 

가계대출 총량 관리 명분 아래 대출 금리는 계속 고공행진하는 반면 예금 금리 인상 속도는 더디다는 비판이 나온다.

6일 은행권에 따르면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은행은 최근 예·적금 금리를 0.05~0.40%포인트 올렸다.

지난해 5월 이후 계속 기준금리를 0.5%로 동결해온 한국은행이 지난달 26일 0.25%를 인상하자 이를 반영한 것이다.

하지만 그래봤자 고객들이 받을 수 있는 이자는 그리 많지 않다. 정기예금 금리는 1년 기준 1%도 채 되지 않는다. 최고우대금리를 적용했을 때 겨우 1%를 넘는 수준이다.

예금 금리 인상 속도는 더딘 반면 대출 금리는 계속 고공행진하고 있다.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은행의 일반신용대출 평균금리는 지난 7월 기준 3.03~3.63%로 집계됐다.

1년 전 2.34~2.78% 수준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눈에 띄게 오른 수치다.

대출 금리는 기준금리에 가산금리를 더해 정해진다. 각 은행별로 자금조달 금리에 각종 원가요소와 마진 등을 반영해 자율적으로 산정한다.

기준금리가 동결된 기간에도 꾸준히 오른 대출 금리는 어느새 2%대 금리를 찾아볼 수 없게 됐다.

기준금리 인상 신호를 선 반영한 영향이다. 게다가 정부가 가계대출을 줄이기 위해 잇따른 규제를 내놓자 은행들도 우대금리·한도 축소 등으로 대응하고 있다.

은행권 관계자는 “예대마진을 챙긴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겠지만 총량 규제로 옥죄기가 계속되면서 고객들이 체감하는 이자 부담이 커진 것도 사실”이라고 말했다.

/엄경철 선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