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반목 털고 국민대화합 이루자"
"갈등·반목 털고 국민대화합 이루자"
  • 엄경철 기자
  • 승인 2012.12.20 0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기불황 내년도 지속… 대선 후유증 수습 필요

전문가 "화합·양보 통한 새 정치를 이뤄내야"

갈등과 반목으로 얼룩진 제18대 대통령선거 결과에 승복하고 새 정치 구현과 국민 대화합을 위한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이번 대선은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와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 간 막판까지 피말리는 박빙 대결로 이어지면서 네거티브, 흑색선전이 선거판을 뒤덮었다.

박빙 승부가 펼쳐지면서 고질적인 지역대결구도, 연령·계층 간 구도 등 구태 정치판을 여실히 보여주면서 정치권이 또다시 당선을 목적으로 국민 간 갈등을 조장했다는 비난을 샀다.

특히 연령 선호 후보가 현격히 차이 나면서 각 후보 진영이 불리한 지지층을 겨냥한 선심성 공약을 내세우기도 하면서 구태의연한 포풀리즘 선거를 재연했고, 연령층 간의 갈등 우려도 낳았다.

따라서 역대 대통령 선거 못지않게 후유증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장기 불황 국면이 내년에도 지속될 것이라는 암울한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대선으로 인한 후유증을 조기에 수습하지 못할 경우 혼란이 야기될 수 있어 범국민적인 극복 노력이 필요하다.

이번 대선의 승자와 패자 모두 결과에 승복하고 국민 대화합을 위해 힘을 모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그만큼 높아지고 있다.

기성정치의 기득권을 타파하고 국민 눈높이에서 새 정치를 만들어 가는데 정치권 등이 적극 나서야 한다.

갈등과 반목을 해소하고 국민이 화합에 동참하는 대통합 정치 실현을 국가의 중대 과제로 삼아 실천해 나갈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충북지역 정가 관계자는 “누가 대통령이 되든 국민들은 반쪽짜리 대통령을 갖게 되는 것이 현실”이라며 “여야가 선거과정에서 서로 다른 용어인 ‘국민대통합’ ‘화합’을 외쳤지만 결국 같은 의미다. 이를 바탕으로 국민화합을 위해 정치권이 적극적으로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결국 여야가 갈등을 해소하고 하나로 가자는 것이다”라며 “패자를 포용하는 아량이 우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중소기업을 운영하는 김상기씨(59)는 “유권자들도 지지 여부를 떠나 흔쾌하게 결과를 인정하고 지지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며 “미국 대선에서 패배한 공화당 롬니 후보가 오바마에게 전화를 걸어 ‘우리는 하나가 되어야 한다’는 말로 축하해준 것은 우리에게 시사하는바가 크다”고 밝혔다.

정치 전문가들은 “화합과 양보의 정치를 못하면 5년 동안 실패한 대통령이 될 가능성이 높다”며 “새 정치를 이뤄내야 국민들로부터 적극적인 지지를 받는 대통령이 될 것”이라고 국민화합론을 강조했다.

대전에 거주하는 이이순(35·여)씨는 “새 대통령은 누구나 잘 사는 국가의 초석을 마련해주고 국민화합을 우선시하는데 적극 나서야 한다”며 “특히 계층 간, 지역 간 갈등을 해소하는데 국민의 힘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