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 허브역할 충실 효율성 확보에 초점
민·관 허브역할 충실 효율성 확보에 초점
  • 한인섭 기자
  • 승인 2011.09.26 2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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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주시 복지재단 설립 시민공청회 /
청주시가 추진 중인 복지재단은 민·관 허브 역할을 통한 서비스 전달 시스템의 효율성 확보에 초점이 맞춰져야 할 것으로 제시됐다.

이를 위해 '직지 Call&Network 센터'를 구축, 재단 상징사업으로 운영해야 한다는 방안이 제시됐다.

이태수 '청주시 복지재단 설립 연구용역' 책임연구원(꽃동네대학교 교수)은 26일 청주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학술연구용역 시민공청회에서 이같이 밝히고, 재단이 설립되면 시민 삶의 질 향상과 중장기적 비전을 제시하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 교수는 용역 발표를 통해 △민간 복지시설과 중복되는 직접 사업 지양 △지역 인적자원 활용 극대화 △복지주체와의 소통 역할 △자율성은 확보하되, 시정에 부합하는 사업수행이라는 이중성 견지 △지역정치로부터 분리된 복지전문기관 정착 등 복지재단 운영방향을 제시했다.

이 교수는 이어 "복지 전달체계가 지니고 있는 단절성, 분절성, 중복성 등의 한계를 극복해 전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직지 Call&Network 센터' 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서비스 효율성을 제고해 책임성을 완수할 수 있는 방안"이라고 덧붙였다.

이 교수는 사회복지 서비스 관련기관이나 공공기관(주민센터·학교)을 통한 접근 방법과 센터 요원이 직접 서비스 대상자를 발굴하는 방안, 지역주민 조직(직능단체, 통반장 등)을 활용하는 방안을 각각 제시했다.

이 교수는 또 재단 주요사업으로 △공무원과 복지분야 종사자·주민 대상 교육 △정책 개발 및 평가 △기초조사 및 DB개발 △기관컨설팅사업 등을 꼽았다.

조직 규모는 상임이사(사무처장) 중심의 3팀 1센터(파견 공무원 포함 총 17명)와 운영위원회, 직지 Call&Network 센터 체제를 갖추는 방안을 제시했다.

조직 자율성과 안정적 운영에 필요한 재정규모는 지자체 출연금 50억원, 민간출연금 20억원 등 모두 82억원(초기 기본재산) 규모가 돼야 할 것으로 분석됐다.

김영석 충북도사회복지사협회장은 이어 진행된 토론회에서 "콜센터 운영이 직접사업인지, 간접지원 사업인지 논란이 있는 만큼 정리가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제대로 가동되려면 재정확보가 가장 중요하고, 시와 시의회가 확실한 의지를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충진 시의원(복지환경위원회 부위원장)은 "타시도 사례를 보면 가장 큰 장애요인이 출연금 부족과 직원에 대한 낮은 처우, 법적지위 부재 등으로 분석된다"며 "재정 안정성을 확보하고,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창호 청주시 복지환경국장은 "재단이 설립되면 개별민간기관의 한계를 극복하고, 민간복지계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며 "설립 타당성과 운영방향이 제시된 만큼 지속적인 관심과 지지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시의회와 공동 주최로 열린 공청회에는 사회복지분야 종사자, 직능단체, 시민 등 200여명이 참석해 높은 관심을 반영했다.

지난 5월 준비위원회를 구성한 시는 학술연구용역 최종보고회에 앞서 이날 공청회를 개최한 데 이어 조례제정, 발기인 구성, 정관 확정 등 절차를 거쳐 2012년 상반기에 재단을 출범시킬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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