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진 前노동부 충주지청장 경영학 박사
이상진 前노동부 충주지청장 경영학 박사
  • 연숙자 기자
  • 승인 2009.08.23 2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진<전노동부 충주지청장>
이상진 전 노동부 충주지청장(사진)이 '조직구성원의 직무특성과 고용관계특성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란 주제로 숭실대학교 대학원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박사학위 논문은 최근 급격히 변화하는 노동시장 환경에 적극 대처하고 기업의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강조되고 있는 조직에 관한 특성을 연구했다.

이상진 박사는 이를 위해 서비스업과 제조업 등에 종사하는 343명의 정규직과 337명의 비정규직 근로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연구과제를 분석했다.

이 박사는 직무특성과 고용관계의 특성에 대한 문헌적 고찰을 토대로 한 연구에서 직무특성에서 기능다양성, 과업중요성, 자율성, 피드백 등의 변수는 조직성과에 플러스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했다.

또 고용관계특성의 하위변수는 모두 직무만족에 플러스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고용안정성과 참여기회는 조직몰입에, 고용안정성과 참여기회, 동료관계는 조직시민행동에 플러스 영향을 미친다고 발표했다.

이번 연구를 통해 이 박사는 비정규직 고용관계도 비정규직 유형에 따라 동기부여만 잘해주면 정규직 못지않게 조직성과를 높일 수 있으므로 정규직과 비정규직에 대한 체계적인 인적자원관리시스템의 구축이 요구된다고 밝히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