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단 운동에 관하여
계단 운동에 관하여
  • 김희준 청주 나비솔 한의원 대표원장
  • 승인 2022.01.24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칼럼
김희준 청주 나비솔 한의원 대표원장
김희준 청주 나비솔 한의원 대표원장

 

다이어트 시작하면 엘리베이터 말고 계단을 이용하기 시작하는 사소한 습관을 들이기도 하고 이를 인증샷으로 남기는 분들도 많은데 계단 오르기가 다이어트에 과연 어떤 장점이 있을까?

첫째, 평지에서 걷는 것과 비교했을 때 칼로리 소모가 더 많다. 둘째, 뿐만 아니라 허벅지·허리 등의 근육이 더 강화되는 데에 유리하다. 셋째, 접근성이 좋다. 비용도 들지 않고 날씨에 구애받지도 않는다.

하지만 모든 일엔 빛과 어둠이 있기 마련이고 계단 운동의 단점 역시 존재한다.

첫번째, 허리·무릎·발목 등의 관절에 손상이 올 수 있다. 다이어트 하는 분들은 과체중이 많다. 이분들은 평소에도 걷는 것만으로도, 아니 서 있는 것만으로도 관절들에 무리가 오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계단을 왔다 갔다 한다? 당연히 관절들에 문제가 생긴다. 특히 올라갈 때보다 내려올 때 이 손상이 매우 심각해질 수 있다.

두 번째, 허리가 안 좋은 사람은 특히 더 안 좋을 수 있다. 다이어트 하는 분들 중에 과체중이 많다 보니 허리 안 좋은 분들이 많다. 그리고 꼭 과체중이 아니더라도 허리 안 좋은 분들은 굉장히 많다. 이런 분들은 계단 운동을 하다보면 아래 허리 쯤이 더 아플 수 있고, 운동 후에 허리 통증이 악화 될 수도 있다. 계단 경사 때문에 허리에 압력이 더 가해져서 이미 아픈 게 더 심해지는 것인데 이것 역시 올라가는 것보다 내려올 때 문제가 더 크다.

세 번째, 넘어졌을 때 부상의 강도와 확률이 매우 높다. 특히 다이어트 하는 분들은 식사조절하는 경우도 많은데 그러면 일시적으로 어지럼증이 있는 경우도 많다. 평소보다 덜 먹어서 기운이 없어서 휘청이는 분들이 계단 운동하다가 휙 어지러워서 발을 헛딛으면? 생각만 해도 아찔하다.

이와 같은 장단점은 등산에도 유사하게 적용되는데 계단과 달리 등산로들은 개별적인 차이가 매우 커서 경사가 심할수록 저 장단점이 더 강하게 나타나고 과체중일수록 더 강하다.



따라서 계단 운동을 고려할 때는 다음의 두 가지를 꼭 기억하자.

첫째, 계단 운동만 굳이 고집하지 말고 다른 운동을 하자. 다이어트 할 때는 좋은 운동이 참 많다. 이점이 그렇게 크지는 않고 부상의 위험이 높은데 굳이 계단운동만 할 이유가 있을까? 요가·필라테스·수영 등 다른 좋은 운동 많이 있다.

둘째, 계단운동을 꼭 해야만 한다면 ◆올라가기만 ◆난간을 잡고 ◆천천히 올라가자.

앞서 말씀드린 부상의 위험 등은 내려올 때 그 위험성이 훨씬 크다. 그리고 난간을 잡아야 낙상 위험도 덜하고, 근육과 관절이 받는 부하도 분산되어 권해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