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6기 지역 전략작목 육성 등 3대 목표 순항
자치단체·법인 등 업무협약 … 판로확대 `심혈'
청정농산물의 고장 단양군이 통합마케팅을 통한 시장 주도권 경쟁에 뛰어들었다.자치단체·법인 등 업무협약 … 판로확대 `심혈'
군은 민선6기 출발과 함께 `농업인을 위한 농산물 마케팅'을 기치로 내걸고 농산물마케팅의 기반 확충과 마케팅 전략화, 지역전략작목 육성을 3대 전략 목표로 추진했다.
군은 지난해 4월 매포읍 우덕리에`신(新) 단양 농산물 마케팅 시대'를 선도할 농산물마케팅 사업소를 출범했다.
농산물마케팅 사업소는 사업지원과 마케팅, 전략작물 등 3개팀으로 운영 중이며 프로모션 활동과 함께 포장재, 물류, 공동선별 등을 지원하고 있다.
또 단양지역 농산물 유통을 담당할 단고을조합공동사업법인이 단양군과 단양소백농협, 북단양농협, 단양농협의 공동 출자로 지난 4월 문을 열었다. 법인은 지난 6~7월에 7억2400만원(91톤)의 마늘 판매고를 올린데 이어 8~9월에는 홍고추 15억9400만원(582톤), 사과 7700만원(32톤)의 판매실적을 기록했다.
향후 법인은 생산·출하와 판매·마케팅 전문화, 통합브랜드 중심의 품질 관리 등으로 연간 150억원 농산물 판매고를 목표하고 있다.
또한 군은 ㈜돋음, 경인농산, 광명시 광명동굴과의 업무협약 등 판로확대를 위한 전략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온라인 쇼핑몰 입점 홍보 판매, 온라인 쇼핑몰 물류비, 명품농산물 TV홈쇼핑 마케팅 등 다양한 홍보 마케팅도 진행하고 있다.
류한우 군수는 “지역 농민들의 오랜 숙원인 통합마케팅을 전담할 단고을조합공동사업법인과 마케팅사업소가 농가 소득 향상을 견인하고 있다”며 “판로와 가격 걱정 없이 고품질 농산물 생산에만 전념할 수 있는 농촌 환경 조성을 위해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단양 이준희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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