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 창업시장의 확실한 그린아이템
쌀, 창업시장의 확실한 그린아이템
  • 정갑용 <옥천소상공인지원센터 상담사>
  • 승인 2011.04.25 2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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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칵테일
정갑용 <옥천소상공인지원센터 상담사>

일본의 원전사고로 인하여 심리적 불안을 느끼면서 사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농산물에 대한 불신이 팽배하여 식생활에 있어서도 친환경 식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고 자연 생태계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어 전산업에 걸쳐 녹색바람이 불고 있다. 사람들은 삶의 방식에 있어서 새로운 패러다임을 추구하게 되었는데 바로 삶의 질 향상과 자연환경의 보호라는 두 가지 문제가 대두되었기 때문이다. 그동안 성장 제일주의를 추구했던 경제정책들과 기업의 경영전략은 녹색을 앞세운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의 등장과 함께 급속하게 수정되어 가고 있다.

소자본 창업시장에서도 이러한 거시적 변화의 틀 속에서 새로운 아이템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데 바로 친환경적이고 인간지향적인 아이템들이다. 환경오염이 심각해지고 유기적이고 끈끈한 인간관계가 소멸되어가는 현실 속에서 사람들은 싫증을 느끼고 과거의 생활을 그리워하며 자연과 옛 향수로 복귀하고자 하는 욕구가 높아지고 있고 건강을 지키고자 하는 욕구 또한 높아지고 있다. 그렇다면 친환경적이고 인간의 건강을 중시하는 아이템은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

먼저 친환경 서비스업종을 살펴보자. 무질서한 개발과 이용으로 인하여 파괴된 자연은 우리 인간들에게 치명적인 위협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지구온난화 현상으로 기상이변이 속출하고 있고, 원인을 알 수 없는 각종 질병들이 창궐하고 있다. 이에 인간들은 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추구하며 자신들의 필요와 욕구를 채울 수 있는 친환경제품들을 찾게 되었다. 대표적인 아이템으로 바이오시트를 이용한 욕실환경개선사업, 집과 사무실의 악취를 제거해주는 악취제거사업, 침대 및 화장실 등 자주 이용하는 장소를 대상으로 살균소독을 해주는 위생관련사업 아이템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명 '새집증후군'이라하여 신축아파트나 건물의 콘크리트와 페인트에서 발생하는 유해물질과 냄새를 제거해 주는 '광촉매사업'도 한때 인기를 끈 적이 있다.

음식업에 있어서도 건강관련 아이템이 많이 생겨났다. 비만과 각종 질병의 원인이라 하여 '안티 패스트푸드'를 외치는 사람들이 많아졌고 건강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급격히 높아지면서 주목받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자연식품을 주 재료로 하는 채식전문점, 전통 보양음식점, 청국장, 순두부 등 우리나라 고유의 음식을 주 메뉴로 하는 토속음식점 등이 있으며, 해조요리전문점, 장어요리전문점, 꽃게요리전문점, 전통 일식점 등 해산물을 재료로 하는 아이템도 외식시장을 이끄는 리딩 아이템으로 자리잡고 있다.

도소매업 분야에서도 천연식물에서 추출한 재료를 이용한 아로마 테라피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 다양한 천연식물성 제품을 판매하는 사업이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향기제품 판매사업은 일반소비자뿐만 아니라 업체들로부터도 그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이 밖에 건강관련 업종으로 첨가물을 섞지 않고 자연 그대로 먹는 생식관련 아이템이 있는데 곡류, 과일류, 채소류, 약초류, 해조류 등 무농약 자연재료를 이용하여 아침식사 대용뿐만 아니라 환자들의 보호식으로도 좋아서 날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전통음식을 체인화한 '죽 전문점'도 죽을 프리미엄(Premium)화하고 건강식 메뉴 콘셉트로 영업전략을 펼친 것이 소비자 기호와 일맥상통하여 성공한 경우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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