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화상진료서비스 '인기'
원격화상진료서비스 '인기'
  • 오세민 기자
  • 승인 2010.06.01 2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양군, 거동불편자 등 취약계층 건강검진
청양군은 원격화상진료서비스 사업을 실시해 마을 주민과 거동 불편자에게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다.

원격화상진료서비스사업은 원격차량을 이용, 각 부락 마을회관과 거동불편자 가정을 찾아가 보건의료원 및 천안순천향대학병원, 공주의료원, 홍성의료원의 전문 의료진이 화상을 이용하여 진료를 실시한다.

또한 환자가 병원을 방문하지 않고도 전문 의료진의 심도 있는 의료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최첨단 U-Health Care 시스템으로 충청남도와 청양군이 특수시책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대상자는 65세 이상 고령자, 거동불편자, 희귀질환자 등이며 이동진료차량에서 이뤄지는 서비스는 만성질환(고혈압, 당뇨, 근골격계질환), 피부질환자 등에 대한 일차적인 진료 방문건강관리사업과의 연계로 와상환자 포함한 거동불편자 진료·의뢰 전문의료서비스 필요대상자 원격화상진료 및 지역의료기관 의뢰 등이다.

원격의료서비스의 흐름은 진료차량 방문서비스로 보건의료원에서 공보의/간호사 등이 탑승, 의료장비를 탑재한 진료차량으로 의료취약지역을 방문한 후, 대상자의 혈압, 혈당, 산소포화도, 혈액분석 등의 생체정보를 원격 건강측정기기를 이용하여 측정하고 이를 통합서버로 전송하는 것이다.

또 원격영상서비스로 진료차량의 공중보건의사의 판단에 따라 필요한 경우 보건의료원(내과, 정형외과) 또는 순천향대 천안병원(12개전문과), 홍성의료원 및 공주의료원(내과, 정형외과, 피부비뇨기과, 신경과)과 원격영상서비스를 통해 진료, 상담 및 투약을 실시한다.

보건의료원 관계자는 "이 서비스는 거동불편자, 만성질환자 등의 의료취약 대상자에 대한 효과적인 의료서비스 제공으로 관련 질환의 합병증 발생 감소, 경제적 부담 경감 등의 효과를 보고 있다"며 "주민들에게 종합병원과 협력체계 구축으로 전문적인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기타 문의사항은 보건의료원 지역보건담당(☏940-4541)으로 연락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