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팔레스타인 유엔가입 찬성표 왜?
한국, 팔레스타인 유엔가입 찬성표 왜?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4.04.21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입 열망 공감·글로벌 사우스 국가 가교 역할 기대

한국이 최근 팔레스타인의 유엔 가입을 권고하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안 표결에 찬성표를 던진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팔레스타인의 유엔 정회원국 가입을 유엔총회에 추천하는 내용의 결의안이 유엔 안보리 표결에 부쳐진 것은 지난 18일(현지시간). 예상대로 결의안은 상임이사국 미국의 거부권 행사로 부결됐다. 한국을 포함한 안보리 이사국 12개국은 찬성했고 영국, 스위스는 기권했다.

한국은 이번 안보리 표결에서 팔레스타인의 가입 적격성뿐 아니라 가자지구 비극에 대한 국제사회 우려와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문제 해결 방안, 중동의 항구적 평화 달성에 대한 함의와 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것으로 전해졌다.

외교부 당국자는 “`두 국가 해법'에 대한 지지를 재확인하고, 이를 위한 정치적 프로세스의 추동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분명한 입장을 표명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두 국가 해법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이 합의해 독립국을 상호 인정하고 평화적으로 공존하게 한다는 구상이다.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의 근본적이고 항구적인 해결방안으로 국제사회의 오랜 지지를 받고 있지만, 가자지구 사태 이후 이스라엘의 강력한 반발 등 문제해결의 근본적 토대가 위협받고 있다는 것이다.

한국뿐 아니라 많은 이사국이 표결 찬성 배경을 설명하면서 두 국가 해법 진전을 위한 새롭고 강화된 노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