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국민 뜻을 잘 살피고 받들지 못해 죄송"
윤 "국민 뜻을 잘 살피고 받들지 못해 죄송"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4.04.16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방송 국무회의선 '사과' 없었으나 마무리발언서 나와
"국민 위해서라면 못할 게 뭐있겠나…소통 강화해달라"

"어머니 회초리 맞고 나야 의미 커져…반성하고 고민"

메시지 톤 달라졌다 지적에 "장관들에 국정운영 중점"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여당의 4.13총선 참패와 관련해 "대통령부터 국민들의 뜻을 잘 살피고 받들지 못해 죄송하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총선 참패와 관련해 생중계로 대국민 메시지를 낸 후 국무위원들만 남은 마무리 발언에서 "국민들께 죄송하다"며 "무엇보다도 대통령부터 국민들의 뜻을 잘 살피지 못하고 받들지 못해 죄송하다"고 말했다고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가 이날 국무회의 후 용산 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전했다.



이어 "선거결과는 한편으로는 당의 선거운동을 평가 받는 것이지만 또다른 한편으로는 정부 국정운영을 국민으로부터 평가 받는 것"이라며 "매서운 평가를 받은 것이라 받아들인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그 매서운 평가의 본질은 더 소통하라는 것"이라며 " "국민들을 위해서라면 뭐든지 하겠다, 국민을 위해 못할게 뭐가 있느냐 이야기 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국무위원들에게 소통을 더 강화해 달라고 여러번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총선에서의 민심과 회초리를 결부시켜 "어린 시절 어머니한테 잘못해서 회초리 맞으면 아프니까 그 순간 모면하기 위해 용서 구할 수도 있지만 매를 맞으면서 내가 뭘 잘못했고 앞으로는 어떻게 하는지 반성을 한다면 어머니가 주시는 사랑의 회초리의 의미가 더 커지지 않았나"며 "결국은 국민을 위한 정치를 얼마나 어떻게 잘하는 것이 국민들로부터 회초리 맞으면서 우리가 생각해야 되는 점이라고 (윤 대통령은) 강조했다"고 설명했다.



또 윤 대통령의 (국민의 기대치에는 모자랐으나 최선을 다했다는 취지의) 국무회의 모두발언과 마무리발언은 온도차이가 느껴진다는 지적에 대해선 "국무위원들과 함께한 자리여서 장관들을 향한 메시지도 되기 때문에 국정 운영 차원에 중점을 두고 발언을 했다고 이해하면 될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앞으로 소통은 국무회의 뿐만 아니라 더 많은 소통 기회가 있고, 그 형식에 맞춰 더 좋은 내용으로 국민들과 소통할 수 있다고 말씀드리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