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엄한 민심 확인한 22대 총선
준엄한 민심 확인한 22대 총선
  • 이형모 기자
  • 승인 2024.04.11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말논단
이형모 선임기자
이형모 선임기자

 

민심의 심판은 매서웠다.

22대 총선에서 국민은 안정보다 견제와 변화를 선택했다.

역대 총선 최고치의 사전투표율의 여세가 이어져 총투표율은 67%를 찍었다.

야당인 민주당은 영남·강원권을 제외한 모든 시도에서 보인 압도적 우위를 바탕으로 지역구 의석으로만 단독 과반인 161석을 확보했다. 범야권 전체로는 190석 안팎에 이른다.

여당인 국민의힘은 제2당 지위를 벗어나지 못하고 탄핵과 개헌저지선인 108석에 만족해야 했다.

선거전 막바지 공표된 여론조사의 표층 민심과 실제 표로 확인된 심층 민의는 별반 다르지 않았다.

국정 동력을 달라고 한 여당의 읍소보다 `정권 심판론'이 더 많은 표심을 움직였기 때문일 것이다.

국민의힘이 과반 의석에 훨씬 못미치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으면서 참패한 것은 여권이 펼친 거야(巨野) 심판 주장에 국민의 동의가 부족했음을 의미한다.

대신 민주당의 선전과 조국혁신당의 약진은 집권세력 전체에 대한 심의 의미를 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에게는 취임 이후 소통과 타협을 외면하는 독선과 불통의 리더십이라는 비판이 끊임없이 제기돼왔다.

총선을 코앞에 두고 불거진 이종섭 전 국방장관의 주호주대사 임명 논란, 의정갈등 장기화 등으로 민심 회복의 반전 계기를 찾지 못했다.

결국 국정기조와 스타일을 전면적으로 쇄신하라고 국민이 레드카드를 꺼내 들었다고 볼 수 있다.

여당의 과반 확보 실패로 윤석열 정부는 후반기 국정운영에 타격이 불가피하게 됐다.

22대 국회에서 막강한 주도권을 갖게된 민주당은 각종 법률안과 예산안 처리, 국무총리 등 주요 인사의 임명 등에서도 열쇠를 쥐게 됐다.

21대 국회처럼 정부·여당과 입법권을 쥔 민주당이 사사건건 대립과 반목을 거듭하는 상황이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그러나 지금과 같은 대결의 정치를 바꾸라는 것이 총선 민의의 메시지다.

야권도 샴페인만 터뜨릴 순 없는 상황이다.

민주당의 승리는 스스로 잘해서가 아니라 현 정권에 대한 민심 이반의 반사이익을 얻었다고 보는 것이 정확할 것이다. 그만큼 현 정권에 대한 심판 정서가 강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무엇보다 경고장을 받은 국민의힘은 민심 이반의 이유를 되돌아보고 성찰하는 태도를 보여야 한다.

권력이 오만해지고 독선에 빠지면 국민은 언제든 심판의 회초리를 든다는 것은 이번 총선 결과에서도 나왔다.

과감한 쇄신과 성과를 보여주지 못한 결과라는 지적을 겸허히 받아들여야 한다.

야권 역시 선거 결과에 자만하지 말고 민심을 살피려는 더 낮은 자세를 보여야 할 것이다.

원내 1당으로서의 책임감을 갖고 대립과 갈등의 구태정치에 종지부를 찍고 대화와 소통의 정치가 복원되도록 힘써야 한다. 그것이 총선 민심에 응답하는 길이다.

이번 선거의 쟁점 중 하나는 경제다. 국민들에게 먹고사는 문제만큼 시급한게 없다.

물가, 금리, 환율 등의 `3고(高)'가 지속하면서 민생 경기 침체로 서민과 중산층의 불안이 심화하고 있지만, 해법이 쉽사리 보이지 않는 답답한 상황이다.

선거가 끝난 만큼 이제 정치와 이념의 틀에서 벗어나 경제 문제를 챙기는 데 집중해야 한다.

여야는 국정의 핵심 현안에 대해서는 머리를 맞대고 대화와 설득으로 해결책을 찾는 성숙한 모습을 보여주길 바란다.

그것이 바로 이번 총선에서 보여준 냉엄한 민심이라는 점을 직시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