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속 과학의 재미 느껴볼까
일상 속 과학의 재미 느껴볼까
  • 김금란 기자
  • 승인 2024.04.10 2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 엑스포시민광장 대한민국 과학축제 등
전국 50여개 기관 120여개 프로그램 진행
이달 현장 체험행사·온라인 이벤트 등 다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은 `4월 과학의 달'을 맞아 전국 각지에서 다채로운 과학문화 행사가 진행한다.

대표적인 과학축제인 `2024 대한민국 과학축제'는 오는 25일부터 28일까지 4일간 대전 엑스포시민광장 및 엑스포과학공원에서 개최된다. 이번 과학축제는 `세상에서 가장 큰 연구실'을 주제로 아이부터 어른까지 과학기술을 직접 실험·체험할 수 있는 과학실험실과 과학놀이터로 꾸며진다. 또한 `제5회 대한민국 과학기술대전'도 함께 열려 평소에는 쉽게 볼 수 없는 최신 핵심기술 분야의 연구성과 등을 관람할 수 있다.

국립과학관, 연구기관, 지자체 등 지역에서도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과학축제와 체험행사가 열린다. 대전 국립중앙과학관은 이달 26~27일 `사이언스 데이'를, 국립과천과학관은 20~21일`제16회 해피사이언스축제'를 연다. 부산 벡스코에서는 13~14일 `부산과학축전'이, 구미과학관에서는 20일 `구미가 땡기는 사이언스페스티벌'을 개최한다.

이 밖에도 천체관측, 과학북토크, 특별전시 등 전국적으로 50여개 기관에서 120여개 과학문화프로그램이 운영되며 전국 5개 국립과학관에서는 21일 과학의 날 전후로 무료 입장행사가 진행된다.

4월 과학의 달 한 달 동안 현장에서의 체험행사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과학문화프로그램이 운영된다.

과학전문 온라인포털 `사이언스올(www.scienceall.com)'에서는 `미래 과학 엿보기' 주제로 실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흥미로운 과학기술콘텐츠를 중심으로 `2024 봄날의 과학산책'을 운영한다. 게임을 통해 재미있게 과학기술문제를 풀어보는 `과학오락실', 머지않아 실생활에서 직접 접하게 될 과학기술 트렌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다가오는 미래 과학 트렌드', 과학이슈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소통하는 `과학이 담긴 미래 그려보기' 등 누구나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과학의 달 프로그램 참여 확대를 위해 `일상 속 과학활동'을 공유하는 이벤트가 함께 진행된다. 4월 한달 간 과학관 등 과학행사장 방문이나 과학실험·체험 등 과학활동을 즐기는 사진(인증샷)을 인스타그램에 해시태그와 함께 업로드하면 된다. 참여자에게는 추첨을 통해 다양한 경품이 제공될 예정이다.

`2024 봄날의 과학산책'과 전국 과학의 달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과학문화 누리집 `사이언스올'(www.scienceall.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금란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