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 `도전장'
천안시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 `도전장'
  • 이재경 기자
  • 승인 2024.04.02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용역 착수 … 특화 서비스 발굴·사전 타당성 검토


실증사업 연계 등 국가 미래 모빌리티 정책 선제 대응
천안시가 미래 모빌리티 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자율주행 자동차 시범운행지구 지정에 도전한다.

시는 2일 교통, 문화, 환경 등 지역특색을 반영한 특화 서비스를 발굴하고 최적의 시범지구 환경 조성을 위해 `천안시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 지정 연구용역'에 착수했다.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는 `자율주행차 상용화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각종 법령 규제의 특례를 받아 자율차 운행을 위한 연구와 다양한 서비스를 실증할 수 있는 구역을 말한다.

이번 용역은 약 6개월 간 소요되며 특화된 서비스를 발굴하고 자율주행 시범지구 지정의 사전 다당성, 관련 인프라 조성 및 미래 발전 방향의 기본 구상안 등을 검토한다.

시는 지능형교통체계(ITS)의 후속으로 자율차 시범지구의 경쟁력을 면밀히 분석해 자율차 실증사업 연계 추진 등 국가 미래 모빌리티 정책에 선제 대응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 경쟁력을 검토하고 운영을 위한 방안을 발굴해 국토교통부에 시범운행지구 지정을 신청할 계획이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교통분야는 시대를 초월해 급속하게 성장하는 만큼 시범운행지구 시너지를 위해 자율주행 리빙랩, 실증사업 등을 연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천안 이재경기자

silvertide@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