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공명
사회적 공명
  • 최종석 괴산북중학교 교사
  • 승인 2023.10.25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생님이 들려주는 과학이야기
이은일 수필가
최종석 괴산북중학교 교사

 

목요일에는 창체 시간인데 주제선택으로 진행된다. 주제를 선택하여 한 시간 동안 토의하거나 활동하는 것이다. 주제는 학생들과 교사의 협의로 이루어진다. 학생들은 즐겁게 참여하고 있다. 각자 하고 싶은 이야기나 활동을 한다. 서로 이야기를 하고 싶어 한다. 몇 명만 질문하고 질문을 들으려고 하니깐 손을 들고 자기도 이야기하고 싶다는 것이다. 내용이 단독적이고 여러 학생에게 의미를 주지 못해도 이야기하고 싶어 한다.

다른 학생이 발표할 때는 듣는 능력을 키우려고 노력한다. 듣는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처음에는 어려웠지만 점점 나아지고 있다. 내가 말을 할 때 다른 학생이 들어주었듯이 다른 학생이 말을 할 때 들어주는 능력이 중요하다.

중부발명센터 광역발명센터가 충주 탄금공원에 들어서기 위하여 중간 보고회에 갔었다. 특이한 점은 많지만 1~3층을 연결한 공간을 만든다는 것이다. 넓은 공간은 창의적인 생각을 증진시킨다. 넓은 공간에서 서로 소통하는 것이 발명에 중요한 요소다. 서로의 이야기를 듣고 공명하는 공간이 필요하다. 이 공간은 미래에 학생들에게 많은 공감을 줄 것이다. 공감하는 유전자가 작동할 수 있는 환경이다.

누구나 스마트폰을 통하여 소통을 한다. 즐겁게 웃고 즐긴다. 옆에 학생들에게 서로 보여준다. 유명연예인 BTS의 멤버는 자주 등장하는 손님이다. BTS 멤버의 스티커를 내 책에 붙여주며, 이것을 많이 붙이면 학생들이 좋아할 것이라고 한다. 스티커를 붙인 내 교과서를 보고 여러 명의 학생이 웃고 즐긴다. 나도 즐겁다. 공감이 이루어진 것이다.

쉬는 시간에 두 학생이 복도에서 열심히 문제를 설명하고 있다. 한 학생이 풀어주고 설명하며 다른 학생은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한참 후에 설명을 듣던 학생의 얼굴이 밝아지면서 즐거워한다. 문제를 해결하였기 때문이다. 다시 보며 서로의 생각에 공감을 하고 공진을 하였기 때문이 아닌가?

급격하게 발달하는 통신기기는 우리에게 무엇을 주고 있는가? 서로의 소통을 매우 편하게 하고 있다. 이 소통으로 마음의 공진이 이루어지고 있다. 마음의 공진은 다양한 행동을 유발할 수 있다. 협동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새로운 생각을 더 깊게 할 기회를 제공한다.

학생의 발명에 문제점 중의 하나가 비판하는 것이다. 부정적인 생각을 표현하는 것이다. `안될 거야', `이미 말들어져 있어', `검색해 볼 필요도 없어'이런 말을 절대로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서로 마음의 공진을 깨는 용어이다.

사회적 공진은 사회 생활하는 가운데 일어나는 이해와 포용이다. 학생들에게도 많은 사회적 공진이 일어난다. 유난히 활발하게 웃고 즐기는 학생은 사회적 공진이 잘 일어나고 공감하는 유전자가 활발히 활동하는 것이다. 복도에서 달려와서 서로 포옹하는 학생들의 모습에 웃음이 절로 나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