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 미세먼지 줄이기 나선다
충주시 미세먼지 줄이기 나선다
  • 이선규 기자
  • 승인 2023.01.08 1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억2천만원 투입 … 가정용 저녹스 보일러 교체 지원
주택소유주당 최대 10만원까지 지급·신축 건물 불가

충주시가 미세먼지 저감 대책의 일환으로 가정용 `저녹스(NOx) 보일러' 교체를 지원한다.
시는 총 3억2000여만원의 예산을 편성해 2200가구(일반 2000만원, 저소득층 200만원)를 지원할 계획이다.
올해부터는 저소득층 지원 대상을 확대해 기존 수급권자 및 차상위계층 등을 포함해 돌봄이 필요한 취약계층이 세대원으로 거주하는 세대의 세대주 등도 지원받을 수 있다.
지원대상은 2023년에 가정용 저녹스보일러로 교체하려는 주택 소유주이며 9일부터 예산 소진시까지 가정용 저녹스 보일러를 교체하는 가정에 가구당 10만원(저소득층 60만원)을 지원한다.
단, 주택소유주 당 최대 10대까지만 지원되고 신축건물은 지원 불가하다.
또한, 친환경 보일러는 응축수가 발생해 응축수 배관설치가 불가능한 장소나 도시가스 배관 미 설치 지역에는 설치가 제한될 수 있으므로 사전에 설치 가능 여부를 대리점에 문의·확인해야 한다.
신청접수는 9일부터 가능하고 인터넷 또는 충주시 기후에너지과로 방문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가정용 저녹스(친환경) 보일러로 교체하면 미세먼지의 주원인인 질소산화물 배출량은 감소하고 에너지 효율은 더 높아져 대기질 개선과 연료비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으니 시민들의 많은 신청 바란다”고 말했다.
신청 관련 자세한 사항은 충주시 홈페이지 공고·고시·입찰 페이지 또는 충주시 기후에너지과로 문의하면 된다.


/충주 이선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